“걸리면 전부 회수합니다!”…정부, 전기차 구매 시 장난친다면 전부 회수 경고

발행일

전기차 보조금 지역별 차등 논란
거창군은 최대, 서울은 최소 지원
아이오닉 6 – 출처 : 카프레스
아이오닉 6 – 출처 : 카프레스
전기차 구매 시 얻을 수 있는 보조금은 지역별로 차이가 크게 나타나며, 특히 거창군은 최대 1,830만 원까지 지원하는 반면 서울시는 최대 840만 원만이 지원되어 격차가 상당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 마다 예산 배정과 충전 인프라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보조금 정책에 기인한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제공을 위해 잘못된 정보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내용을 제거하고 오롯이 자동차 구매 시 지자체별 보조금 정보에 초점을 맞춘 내용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의 지역별 격차

전국적으로 전기차 구매자에게 지급되는 보조금이 지역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 출처 : 카프레스
전기차 충전기 – 출처 : 카프레스
아이오닉 5 – 출처 : 현대차
아이오닉 5 – 출처 : 현대차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주요한 정보가 되는 부분 중 하나는 각 지자체별로 다른 보조금 정책입니다. 예를 들어 경남 거창군과 서울시의 경우 보조금 최대 지원액에서 약 천만 원 가까이 차이가 날 정도로 지역별 격차가 상당히 크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범위와 지역 내 충전 인프라 구축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차 구입 전 집중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가 바로 거주 지역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차종별 국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의 차이는 구매 비용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아이오닉 5를 구입하려는 고객의 경우 거창군에 거주하고 있다면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차량을 구매할 수 있겠지만, 서울시에 거주한다면 그만큼 추가 비용 부담을 감수해야 합니다. 또한 수입 전기차의 경우는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이 국산 차량보다 적은 편이니, 차종 선택 시에 보조금 정책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격차 문제

전기차 구매 시 제공되는 지자체별 보조금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으며, 이에 표준화된 정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i4 예시 – 출처 : BMW
i4 예시 – 출처 : BMW
i4 예시 – 출처 : BMW
i4 예시 – 출처 : BMW

지자체별로 차이가 나는 전기차 보조금 정책은 예산과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지역 내 전기차 수요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서울과 같이 인구가 많은 도시에서는 예산을 분배하여 보다 많은 주민들이 이득을 볼 수 있도록 조정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일정 금액의 보조금을 더 많은 시민에게 제공하기 위해 보조금의 크기를 작게 설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지역별 보조금의 격차는 때때로 예비 차주들 사이에 불만을 야기할 수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더 큰 보조금 혜택을 받기 위해 주소지를 변경하는 경우까지 발생합니다. 지자체에서는 이러한 위장 전입에 대응하기 위하여 일정 기간 동안의 실거주를 요구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받았던 보조금을 반환해야 하는 등의 강력한 규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구매 시 지자체별로 보조금의 차이가 상당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경상남도 거창군의 경우 최대 1,830만 원의 정부 보조금이 지급되지만, 서울시는 최대 840만 원에 불과하여 거주 지역에 따른 격차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의 예산과 지역 내 충전 인프라의 차이에 기인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오닉 5 롱레인지 기본 트림의 경우 거창군에서는 3,580만 원에 구매가 가능하지만, 서울에서는 4,570만 원으로 가격 차가 매우 큽니다.

반면 수입 전기차는 지자체 보조금이 훨씬 적게 책정되어 있어, 예를 들어 테슬라 모델 Y의 보조금은 거창군에서 537만 원, 서울에서는 240만 원에 그칩니다.

보조금 혜택을 위해 일부 예비 오너들이 위장 전입하는 사례도 있으나, 지자체들은 실거주 요건을 제시하고 위반 시 보조금을 회수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구매 전, 자신의 거주 지역의 보조금 규모와 조건을 확인하고, 추가적인 혜택이 가능한지 조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적인 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지역 보조금뿐만 아니라 전기차의 총 운영 비용까지 고려하는 똑똑한 구매 전략이 필요합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