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는 구설수”…’핫한 제조사’,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을까?

발행일

테슬라 차량에서 ‘자파 현상’ 발견
기술적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 촉구
자파 현상 출처: 테슬라 커뮤니티
자파 현상 출처: 테슬라 커뮤니티

테슬라 Model Y RWD 모델이 중국산 저렴한 RFP 배터리를 장착하여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판매되며 시장을 뜨겁게 달궜습니다. 그러나 최근 해당 차량에서 자파 현상이라고 불리는 문제가 발견되어 소비자들 사이에 우려가 커졌습니다.

자파 현상은 외부 충격 없이 강화유리가 스스로 깨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 현상으로 테슬라 차주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으며, 이에 대한 철저한 원인 규명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자파 현상 분석

최근 몇몇 테슬라 차량 사용자들 사이에서 자연 발생적으로 차량의 강화유리가 파손되는 ‘자파 현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자파 현상 출처: 테슬라 커뮤니티
자파 현상 출처: 테슬라 커뮤니티
자파 현상 출처: 테슬라 커뮤니티
자파 현상 출처: 테슬라 커뮤니티
테슬라의 한 모델인 Y RWD에서 강화유리의 자파 현상 즉, 갑작스럽게 유리가 깨지는 문제가 발생하여 차주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제조된 RFP 배터리를 장착한 저가 모델에 이 현상이 나타나, 제품의 품질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게다가 이 현상은 기온변화에 의해 강화유리가 스스로 파손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주로 PC 케이스나 샤워부스의 유리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파 현상에 대한 정확한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야 할 시점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중국산 강화유리가 문제가 아닌가하는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특히 RWD 모델에서 사용된 유리는 대부분 중국의 푸야오 사의 제품이어서, 다른 모델과 달리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닌지 의심합니다. 다행히도, 테슬라 측은 문제 인식 후 적절한 대응을 예고했으며, 무상 수리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테슬라 오너로서 주차 환경이나 유리 관리에 좀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길 기다리는 중입니다.

테슬라 자파 현상 대책

테슬라 커뮤니티에서 보고된 자파 현상에 대해 회사는 원인 파악에 착수하였으며, 조사 결과에 따라 무상 수리를 진행할 가능성을 시사하였습니다.

자파 현상 출처: 테슬라 커뮤니티
자파 현상 출처: 테슬라 커뮤니티
자파 현상 출처: 테슬라 커뮤니티
자파 현상 출처: 테슬라 커뮤니티

테슬라 차량 공동체에서는 뜻밖에 유리가 깨지는 자파 현상이 보고되었습니다. 사고와 같은 충격 없이 발생하는 이 현상에 대한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이 문제의 원인으로 갑작스런 기온 변화를 가장 유력하게 추측하고 있습니다. 문제의 차량은 강력한 외부 충격을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큰 충격을 받은 것처럼 앞 유리가 완전히 파손되어 차주들을 당황케 했습니다.

테슬라 차주 중 한 명은 자신의 뒷유리가 갑작스럽게 깨졌다고 전했으며, 이 역시 자파 현상일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는 차량의 유리가 심한 추위 또는 고온과 같은 극단적인 환경 변화에 의해 자체적으로 깨질 수 있다는 사실을 시사합니다. 유리 파손 현상은 PC 케이스나 샤워 부스의 강화유리에서도 가끔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테슬라 Y RWD 모델의 유리가 강화유리이지만, 자파 현상으로 인해 자동 파손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중국산 RFP 배터리를 사용하는 해당 모델에서 두드러지며, 차량 소유주들 사이에서 걱정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자파 현상은 외부 충격 없이도 발생하며, 갑작스레 기온 변화와 같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 유리가 깨져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유리가 중국산인지 프랑스 생고뱅 소재인지 구분이 중요한 상황입니다.

테슬라 모델 Y RWD 차량에 적용된 중국 푸야오 유리가 원인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프랑스 생고뱅 유리를 적용한 다른 모델에서는 해당 현상이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테슬라는 원인 조사를 통해 필요 시 무상 수리를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자동차 유리 파손을 피하기 위해서는 극도의 온도 변화가 예상되는 환경을 피하고, 지하처럼 온도가 비교적 일정한 장소에 주차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예방이 최선의 대책임을 잊지 마세요.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