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칙금 모바일 통고서 예시 – 출처 : 경찰청

“벌금 빨리 납부하세요!”..경찰, 과태료 징수에 박차, 논란 속 긴급 조치

경찰청, 모바일로 과태료 및 범칙금 통고
금융 앱 연동으로 납부 절차 간편화
범칙금 모바일 통고서 예시 – 출처 : 경찰청
범칙금 모바일 통고서 예시 – 출처 : 경찰청
경찰청은 교통 범칙금 부과 과정을 디지털화하여 모바일 범칙금 통고서 발부 제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경찰관이 교통법규를 위반한 운전자에게 카카오톡 앱을 통해 범칙금 통고서를 전송하는 혁신적인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장
정부와 민간의 협력 강화 예정
전국적인 충전소 증가에 기대감 상승

최근 정부와 민간이 손을 잡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장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국적으로 충전소의 수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찰 단속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경찰 단속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경찰 단속 현장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
경찰 단속 현장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
최근 경찰청은 교통 범칙금 부과 과정의 디지털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바일을 활용한 범칙금 통고서 발부 제도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시스템은 경찰관이 교통 법규를 위반한 운전자에게 카카오톡 앱을 통해 범칙금 통고서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위반자는 현장에서 본인 인증을 마친 후 통고서를 수령하고, 가상 계좌를 통해 범칙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금융 앱과의 연동을 통해 납부 절차가 한층 간소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모바일 범칙금 통고서 발부 사업은 작년 12월부터 올해 1월 9일까지 시범 도입되었으며, 전체 통고서 5만 4000여 건 중 13%, 즉 7000여 건이 모바일을 통해 발급되었습니다. 경찰에 따르면, 현장 경찰과 시민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현장 경찰들은 도로 위 체류 시간이 줄어 안전이 향상되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범칙금 통고서 대상자들은 잃어버릴 염려가 줄어들었다고 평가합니다. 이외 시민들도 고령자를 제외하고는 발부 시간이 단축되어 편리하다고 응답했습니다. 한편, 신호 단속 카메라를 통해 적발된 과태료의 경우 여전히 종이 통지서 방식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범칙금을 통고받을 때도, 원하는 경우에는 모바일 대신 기존의 종이 방식으로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경찰측은 모바일 발부 비율을 점진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자동차 유지 관리의 중요성
적절한 점검으로 예방할 수 있는 손상 및 고장

자동차의 정기적인 유지 보수는 차량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경찰 단속 현장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
경찰 단속 현장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
경찰 단속 현장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
경찰 단속 현장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
최근 경찰청은 교통 범칙금 부과 과정의 디지털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을 활용한 범칙금 통고서 발급 제도를 확대한다는 발표가 이를 잘 보여줍니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현장에서 경찰관이 교통 법규를 위반한 운전자에게 카카오톡 앱을 통해 범칙금 통고서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운전자는 현장에서 본인 인증을 마친 후 통고서를 수령하고, 가상 계좌를 통해 범칙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금융 앱과의 연동을 통해 납부 절차가 더욱 간소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모바일 범칙금 통고 업무는 작년 12월부터 올해 1월 9일까지 시범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이 시범 기간 동안 총 5만 4000여 건의 통고서 중 약 13%, 즉 7000여 건이 모바일을 통해 발급되었다고 합니다. 경찰과 시민 모두 이 새로운 시스템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활동하는 경찰들은 도로 상 체류 시간이 줄어든다는 점과 안전이 향상된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범칙금 통고 대상자들은 통고서를 잃어버릴 염려가 줄어들었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시민들도 발급 시간 단축으로 인해 매우 편리하다고 응답하고 있습니다. 최근 경찰청이 교통 단속 과정의 현대화를 위해 새로운 모바일 범칙금 통고서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경찰이 교통법규 위반 시, 카카오톡 같은 앱을 통해 통고서를 전송함으로써 현장에서 신속하게 범칙금을 부과할 수 있게 합니다. 위반자는 현장에서 바로 본인 인증 후 범칙금을 납부할 수 있으며, 금융 앱과 연동하여 납부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경찰과 시민 모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특히, 경찰은 현장에서의 작업 시간 단축으로 안전성이 향상되었다 평가했고, 일반 시민들 역시 범칙금 납부의 편리성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신호 위반과 같은 일부 위반에 대해서는 종이 통고서 방식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경찰은 모바일 통고서 발급 비율을 점진적으로 늘려갈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자동차 운전자들은 이제 모바일 범칙금 통고 서비스를 활용해 편리하고 신속하게 범칙금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차를 운전할 때는 항상 교통법규를 준수하여 안전운전을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