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 위기 호소”…서울시, 화물차 1만대 이상 사라져

발행일

서울시 화물차 등록 급감, 1만대 이상 감소
폐업 점포 증가와 친환경차 정책이 복합적 영향
소형 화물차 모습 – 출처 : 카프레스
소형 화물차 모습 – 출처 : 카프레스

서울시 화물차 등록대수가 지난해 대비 1만 대 이상 감소했는데, 이는 전국에서 유일한 경우입니다. 등록 감소 원인으로 경기 불황과 친환경차 정책의 영향 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화물차 감소 현상은 경기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들과 연결되어 있으며,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 정책 역시 감소에 한몫한 것으로 보입니다.

,,,

서울 화물차 등록 감소 현상

서울시에서 지난 1년 간 화물차 등록대수가 1만 대 이상 감소함으로써, 이에 대한 여러 가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여의도 인근 화물차 모습 - 출처 : 카프레스
여의도 인근 화물차 모습 – 출처 : 카프레스
소형 화물차 수화물 적재후 주행 모습 – 출처 : 카프레스
소형 화물차 수화물 적재후 주행 모습 – 출처 : 카프레스

서울시 내 화물차 등록 수가 1년 사이 1만 대 이상 줄어들며, 업계에 적잖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등록 대수가 감소한 기록으로,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분석됩니다. 경기 불황이란 큰 그림 아래, 소상공인의 폐업 증가가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되며, 도심 내 높은 부담과 은퇴하는 중장년층의 비율 증가 등이 이를 뒷받침합니다.

더불어 서울시의 친환경차 정책 역시 화물차 감소에 한몫을 했습니다. 정부의 환경 정책에 따라 오염 배출량이 많은 노후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진 것인데요. 이로써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등록 감소는 불가피한 결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향후 차량 시장의 변화를 예고하는 신호로 해석됩니다.

화물차 등록 감소 원인 분석

2022년 대비 서울시 화물차 등록 대수가 큰 폭으로 감소하여, 이에 대한 다양한 이유가 추측되고 있습니다.

이륜차 모습 – 출처 : 카프레스
이륜차 모습 – 출처 : 카프레스
소상공인 트럭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소상공인 트럭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최근 서울시 화물차량의 등록 대수가 유독 감소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경제적 불황과 함께 소상공인들의 사업 철수가 화물차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보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생계형 차량인 화물차량이 전년 대비 1만 116대가 감소했는데, 이는 코로나 시기의 폐업률보다 훨씬 큰 수치입니다.

추가적으로, 서울시 중고 화물차 시장은 부동산 가격 상승과 높은 대출 이자율 등의 경제적 압박으로 인해 더욱 위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령대별 차량 구매 트렌드 변화와 친환경차 정책의 영향도 간과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이는 중장년층의 차량 등록 감소와 직결되며, 점차 강화되는 배출가스 규제에 따른 내연기관 차량의 서서히 감소하는 추세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내 화물차 등록 감소는 경기 불황과 폐업 증가가 주요 원인입니다. 코로나 시기 이후 폐업률 증가는 화물차 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친환경차 정책의 영향으로 경유차 및 LPG차의 등록은 줄고,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차량 등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주차 공간 문제도 화물차 감소에 한몫하고 있는데, 서울시내 화물차 주차 공간이 줄어들고 친환경차 충전소가 늘어나며 화물차 운영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령대별 자동차 등록 추세 변화에서 중장년층의 차량 등록 감소가 두드러지며 화물차 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하거나 운영할 때는 해당 지역의 경제 상황, 정책 변화 등 외부 환경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매년 바뀌는 정책과 경제 트렌드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