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만 15억!”…운전자들의 간절한 요구로 난리난 ‘이 시설’

발행일

겨울철 최고의 도로 안전 시설
역대급 도로 열선의 등장
출처: 강남구청
출처: 강남구청

겨울이 되면 눈이 내리고 기온이 떨어져 도로가 얼기 마련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출퇴근길은 미끄러움과의 싸움이 될 수 있으며, 사고의 위험도 상존합니다. 도로 결빙에 따른 다양한 불편함과 위험을 줄이고자 도로 열선 설치에 대한 요구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도로 열선 사업에 대해선 겨울철 안전 대비를 위해 경사도가 높은 지역 등에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예산과 효과를 면밀히 검토해야한다는 시각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도로 안전 대책

겨울철 안전 주행을 위하여 각 지자체는 도로 열선 설치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 강남구청
출처 : 강남구청
출처 : 관악구
출처 : 관악구
겨울철 도로 열선 시스템은 열선을 도로 아래에 설치하여 눈이 오면 자동으로 작동하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결빙된 도로가 많은 한국에서 이러한 시스템은 보행자와 운전자들에게 큰 안전을 제공합니다. 설치 비용과 유지 관리는 높은 편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제설 작업으로 드는 비용 절감과 환경오염 감소 효과가 큽니다. 특히 경사가 급한 지역에 설치되면 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별로는 이미 시범 사업을 통해 효과를 확인하고 있으며, 안전한 겨울 도로 이용을 위해 점진적인 확대가 기대됩니다. 열선 도로는 비단 도로 안전뿐만 아니라 제설 작업에 소요되는 대규모 인력과 장비를 줄임으로써 경제적인 효율성도 추구합니다. 각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설치가 중요하며, 이를 위한 지자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필수적입니다. 비용 문제로 설치가 지체되는 것은 결국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긴급한 안전 대책 마련이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사례를 통해 비용 대비 효과를 평가하고, 더 많은 지역에 확대 적용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도로 열선 설치의 중요성

겨울철에는 도로 결빙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도로 열선 설치가 확대되어야 합니다.

출처: 강남구청
출처: 강남구청
출처 : 관악구
출처 : 관악구

도로 열선 시스템은 겨울철에 눈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도로 아래에 설치되는 기술입니다. 이 시스템은 도로 포장 7cm 아래에 전선을 깔고 전기를 통해 열을 발생시켜 눈을 녹입니다. 온도와 습도를 감지하는 센서가 눈이 오기 시작하면 자동으로 작동하여 제설작업을 수행합니다.

특히 경사가 급한 지역에서 이 시스템의 효과는 높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열선이 설치되면 염화칼슘 등의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아도 도로가 얼지 않아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고, 교통 안전성도 향상됩니다. 이로 인해 주민들의 불편함이 해소되고, 겨울철 교통사고 위험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겨울철 눈이 오고 기온이 내려가면 도로가 얼어붙어 출퇴근길에 많은 불편을 겪게 됩니다. 이에 많은 시민들이 매년 도로 열선 설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도로 열선 설치는 전기 열선을 도로 아래에 매설하여 눈을 녹이는 자동 제설 시스템입니다. 이는 단순히 눈을 녹이는 효과뿐만 아니라 염화칼슘 사용으로 인한 환경 오염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설치 비용이 한 곳 당 약 15억 원이 들고, 유지 관리에도 연간 4천만 원 가량의 경비가 소요되므로, 지자체별로는 설치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현재 서울 은평구와 관련 다른 구들도 열선 설치를 진행 중이거나 계획하고 있습니다.

낙상 사고 및 자동차 충돌을 예방하기 위해 경사가 급한 곳이나 결빙 사고가 빈번한 구간에 우선적으로 설치하는 방안이 고려되고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필요한 지역을 선별하여 효율적인 설치가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자동차 꿀팁: 겨울철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는 차량의 타이어를 겨울용으로 교체하고, 배터리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상시를 대비해 모래나 소금, 삽 등을 트렁크에 구비해 두세요.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