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XM – 출처 : BMW

“작년에 살걸 후회”.. 수입자 계약 놓친 오너들, 시장 상황에 오열

경기 불황에도 수입차 시장은 성장세
1억 초고가 럭셔리카는 성장세 이어가
BMW XM – 출처 : BMW
BMW XM – 출처 : BMW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억대 럭셔리카 브랜드의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한국수입차협회(KAIDA)의 발표에 따르면, 2023년 수입 승용차 신규 등록대수는 전년 대비 4.4% 감소했지만, 고가의 럭셔리카와 슈퍼카 브랜드는 오히려 판매량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경제 불황에 맞서 성장하는 럭셔리 자동차 시장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억대의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들이 판매량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Volvo EX30 - 출처 : Volvo
Volvo EX30 – 출처 : Volvo
카이엔 – 출처 : 포르쉐
카이엔 – 출처 : 포르쉐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1억 원을 상회하는 럭셔리카 브랜드의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수입차협회에 따르면, 2023년 수입차 신규 등록대수는 전년 대비 4.4% 감소한 반면, 럭셔리 브랜드는 오히려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이는 고가의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줄었다기보다는, 선택의 폭이 넓어진 덕분일 수 있습니다. 특히 포르쉐와 같은 브랜드는 지난해 대비 26.69%의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며 1만대 클럽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와 같이 럭셔리카 시장은 여전히 견고한 성장세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상승세의 배경에는 고소득층 중 일부가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여행 제한으로 발생한 여유 자금을 럭셔리카 구매에 사용한 것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8천만 원 이상 법인차량에 적용되는 ‘연두색 번호판’ 제도의 도입 예고도 법인 차량 구매 수요를 일시적으로 증가시켰습니다. 이러한 정책과 시장의 특수한 상황은 럭셔리 자동차 시장에 남다른 호기를 맞이하게 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가능성이 높으며, 고가의 자동차를 선호하는 소비자 층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BWM와 벤츠는 소폭 감소세

한국수입차협회(KAIDA)에 따르면, 2023년 수입 승용차 신규 등록대수는 전년 대비 4.4% 감소한 27만1034대로 나타났습니다.

파나메라 – 출처 : 포르쉐
파나메라 – 출처 : 포르쉐
럭셔리카 고스트 – 출처 : 롤스로이스
럭셔리카 고스트 – 출처 : 롤스로이스

살기 힘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억대 럭셔리카 브랜드의 성장세는 오히려 더욱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고가의 자동차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현상은 다양한 원인에 기인합니다. 한편, 일반적인 수입차 시장의 경우에는 소폭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상위 럭셔리 및 슈퍼카 브랜드는 오히려 그 판매량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해당 차종에 대한 독특한 소비층의 존재와 특별한 소비 성향을 반영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외 경제 상황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투자처로서의 자동차, 특히 고가의 럭셔리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변화한 소비 패턴 역시 고가의 수입차량 구매로 이어지고 있음이 분명해졌습니다. 이는 고소득층 사이에서 해외여행 지출 감소로 인해 발생한 여유 자금이 럭셔리카 구매로 유입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와 병행하여, 자동차에 대한 특별한 세제 혜택이나 정부 정책의 변화도 럭셔리 자동차 시장의 성장을 부추기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경기불황 속에서도 억대 럭셔리카 시장은 오히려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수입차협회(KAIDA)에 따르면, 2023년 수입 승용차 신규 등록대수는 전년 대비 4.4% 감소한 반면, 포르쉐와 같은 상위 브랜드의 판매량은 증가했습니다. 특히 포르쉐는 국내에서 11,355대가 판매되어 전년 대비 26.69% 증가하며, 국내 ‘1만대 클럽’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판매량 증가의 원인으로는 고소득층의 소비 패턴 변화와 고가 법인차량 구매 수요의 증가를 들 수 있습니다. 고소득층은 코로나19 이후 잉여 소득이 발생함에 따라 고가의 수입차 구매로 눈을 돌렸고, 이는 판매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연두색 번호판 제도 시행을 앞두고 고가의 법인차량 구매가 늘어난 것도 한 몫했습니다. 자동차 꿀팁: 차량 구매 전, 현재 시장의 트렌드와 정부 정책 변화를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이는 더 현명한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