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오너들 한숨”…충전 시간에 실망, 30분이면 됐었는데, 이제 5시간?

발행일

미국에서 전기차 ‘무덤’ 논란
극심한 한파로 인한 배터리 성능 저하
눈 쌓인 테슬라 차량 – 출처 : 레딧
눈 쌓인 테슬라 차량 – 출처 : 레딧

2024년 초, 미국 전기차 사용자들에게 최악의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시카고를 중심으로 한파가 몰아치며 ‘전기차 무덤’이라는 심각한 현상을 빚었습니다.

북극 제트기류의 약화로 인해 기온이 영하 20~30도에 이르렀고, 많은 전기차 사용자들이 추위 속에서 충전을 위해 긴 시간을 대기해야 했습니다.

,,,

전기차 저온 성능 저하 문제

현재, 미국의 많은 전기차 운전자들이 겪고 있는 저온에서의 배터리 성능 저하는 차량의 이동성과 사용 편의성에 큰 장애가 되고 있습니다.

시카고 테슬라 충전 대란 현장 – 출처 : CBS
시카고 테슬라 충전 대란 현장 – 출처 : CBS
시카고 테슬라 충전 대란 현장 – 출처 : CBS
시카고 테슬라 충전 대란 현장 – 출처 : CBS

최근 미국 시카고에서 발생한 극심한 한파로 인해 ‘전기차 무덤’이라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북극의 차가운 기류가 약해지면서 영하 20~30도의 추위가 미국 전역으로 휩쓸면서 전기차의 배터리 성능 저하 문제가 두드러졌습니다. 추위에 오랜 시간 떨며 충전을 기다리는 전기차 오너들의 고통이 커지고 있으며,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불편까지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배터리 관리 및 충전 인프라의 개선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저온 환경에서 전기차의 성능 저하는 예상보다 훨씬 심각한 수준입니다. 배터리의 화학 반응은 기본적으로 온도에 매우 민감하여 추운 날씨로 인해 에너지 손실이 커지고 주행 가능 거리가 감소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배터리의 열 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고,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는 것 외에도 겨울철 전기차 사용자들을 위한 지원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전기차가 더욱 널리 사용되는 만큼, 계절에 관계없이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배터리 성능 저하

전기차 배터리 성능은 상온에서 최적화되어 있으며, 추운 환경에서는 에너지 효율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시카고 테슬라 충전 대란 현장 – 출처 : CBS
시카고 테슬라 충전 대란 현장 – 출처 : CBS
눈 쌓인 테슬라 차량 – 출처 : 레딧
눈 쌓인 테슬라 차량 – 출처 : 레딧

영하의 추운 날씨는 전기차 배터리에게 큰 도전과제를 제시합니다. 상온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배터리는 저온 환경에서 화학 반응 속도의 저하로 인해 성능이 크게 떨어집니다. 이는 충전 속도 감소와 함께 주행 가능 거리의 축소로 이어지며, 이는 전기차 운행에 있어 심각한 제약 요소로 작용합니다. 게다가 내부 저항이 증가함으로써, 배터리의 효율적인 전력 사용 능력까지 저해됩니다.

따라서 전기차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에겐 겨울철 대비가 필수적입니다. 주행 거리 감소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선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통한 열 관리가 중요하며, 충전 인프라 면에서도 이러한 기후 조건을 감안한 설비 확충이 시급합니다. 사용자들은 배터리가 과도하게 방전되지 않도록 사용 패턴을 조정하고, 급격한 온도 변화에 대비하여 충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2024년 초, 미국의 전기차 사용자들은 극심한 한파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북극의 한파가 내려온 영하 20~30도의 기온은 전기차 배터리 성능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며 충전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통상적으로 25도 정도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전기차 배터리는 저온에서 리튬 이온의 확산 속도가 느려지고 내부 저항이 증가하여 에너지 효율이 급격히 감소한다. 이는 주행 가능 거리를 현저히 줄이는 결과를 초래한다.

한파에 시달리는 미국 전기차 오너들은 충전소에서 수시간을 보내고, 밤사이 배터리가 급속히 방전되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어떤 사용자는 30분 만에 80%를 충전할 수 있지만, 극저온으로 인해 30%의 용량이 소실되는 현상을 경험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조사들은 히트펌프 기술을 적용하고, 충전기의 전열 기능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동일한 문제가 국내에서도 발생할 가능성을 경고하며,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추운 날씨 대비 자동차 꿀팁: 겨울철에는 정기적으로 배터리 상태를 점검하고, 가급적이면 차량을 실내에 주차하여 배터리의 방전을 최소화하십시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