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설? 소용 없어”…예상치 못한 서해안 고속도로, 운전자들의 대참사

발행일

한국도로공사, 겨울철 고속도로 안전운전 강조
강설 시 감속 운행 및 차간 거리 확보 필수
차량 고장/사고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차량 고장/사고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한국도로공사에서 겨울철 눈이 내리는 날에 안전운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운전자들은 차간 거리를 평소보다 2~3배 더 확보하고 속도를 20~50% 줄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강설이 예상되는 시기에는 미리 스노우타이어를 비롯한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모든 운전자들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겨울철 고속도로 안전운전 요령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겨울철 안전운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특히 강설 시에는 기본 속도보다 20~50% 서행하고, 차간 거리를 평소의 2~3배로 유지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눈길 사고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눈길 사고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서해안고속도로 당진나들목 부근 교통사고 – 출처 : 한국도로공사
서해안고속도로 당진나들목 부근 교통사고 – 출처 : 한국도로공사

겨울철 눈이 내리는 날에는 고속도로 운전 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국도로공사는 운전자들에게 차간 거리를 평소보다 2~3배 늘리고 속도를 20~50% 줄일 것을 강조하며, 눈길 운전의 위험성을 상기시켰습니다. 최근 사고 사례를 통해 이 같은 조치의 중요성을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눈이나 비로 인해 노면이 젖어 제동 거리가 늘어날 수 있는 만큼, 감속 운행을 해야 합니다. 기상청의 예보에 따라 폭설이 예상되는 지역에서는 스노우타이어 장착 등 사전 대비가 필수적입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운행 환경을 위해 도로공사 역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하였습니다.

고속도로 안전운전 강조

한국도로공사는 겨울철 강설 시 고속도로 이용 시 평소보다 2~3배의 차간거리를 늘리고, 20~50% 속도를 줄일 것을 당부했습니다.

서해안고속도로 당진나들목 부근 교통사고 – 출처 : 한국도로공사
서해안고속도로 당진나들목 부근 교통사고 – 출처 : 한국도로공사
눈길 사고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눈길 사고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한국도로공사가 겨울철을 맞아 고속도로 이용 운전자들의 안전에 각별한 주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눈이나 비에 의해 젖은 노면에서는 평소보다 더 큰 감속이 필요하며, 차량 간의 거리 또한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보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폭설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기상청은 특히 강원 영동 지역에 대한 강설 예보를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스노우타이어 장착과 같은 겨울철 특별 조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교통량이 적은 도로에서는 눈과 제설제가 섞여 슬러시 상태의 노면이 형성될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 제설작업이 있어도 마찬가지로 노면이 젖어 있을 가능성이 높아, 제동 거리가 늘어나는 위험이 있습니다. 운전자 여러분의 안전운전을 부탁드리며, 한국도로공사는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 환경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겨울철에 더욱 조심해야 할 고속도로 안전운전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눈이 내릴 때는 평소보다 2~3배 더 많은 차간 거리를 유지하고 속도도 20~50% 줄여야 한다고 합니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앞으로도 전국에 눈이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므로 충분한 감속과 안전거리 확보가 필수입니다. 또한, 눈길 운행 시 스노우타이어 등 겨울철 차량 준비도 중요합니다.

제설 작업이 이뤄진 도로라도 젖은 도로면으로 인해 제동거리가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교통량이 적은 고속도로는 제설제와 눈이 섞여 노면이 더 미끄러울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차량 유지관리 작은 꿀팁을 드리자면, 겨울철 안전운행을 위해 배터리 상태를 정기적으로 체크하고 추운 날씨에 따른 타이어 공기압 변화도 수시로 점검하시길 바랍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