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가성비 보여준다”..신차값 내릴 ‘이것’, 현기차 적용되면 대박 예상

발행일

중국 JAC 모터스, 세계 최초로 나트륨 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신차 출시
보급형 전기차 시장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 예상
JAC Yiwei 3 – 출처 : JAC Motors
JAC Yiwei 3 – 출처 : JAC Motors

중국의 자동차 제조 회사 JAC 모터스가 세계 최초로 나트륨 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신형 전기차를 출시하여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 배터리는 중국의 하이나 배터리가 개발하였으며, 예산 친화적인 가격과 효율성, 생산의 편이성을 특징으로 삼아 전기차 시장의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기대됩니다.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기존의 삼원계 리튬이온 배터리와는 다른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리튬 대신 풍부한 나트륨을 사용하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중국은 나트륨 배터리 기술 개발에 선도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나트륨 이온 배터리 도입

중국의 JAC 모터스가 세계 최초로 나트륨 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신형 전기차를 출시함으로써, 보급형 전기차 시장의 판도에 새로운 변화가 기대됩니다.

JAC Yiwei 3 인테리어 - 출처 : JAC Motors
JAC Yiwei 3 인테리어 – 출처 : JAC Motors
JAC Yiwei 3 인테리어 – 출처 : JAC Motors
JAC Yiwei 3 인테리어 – 출처 : JAC Motors

중국의 자동차 제조사 JAC 모터스가 세계 최초로 나트륨 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신규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였습니다. 뛰어난 비용 효율성과 환경 친화적인 제조 과정으로 주목받는 이 배터리 기술은 특히 중산층을 위한 보급형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나트륨은 지구상에 널리 분포되어 있어 원재료 확보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며, 이로 인해 생산 비용이 리튬 이온 배터리 대비 30~40% 정도 저렴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중국 내 배터리 관련 혁신 특허의 대다수가 나트륨 이온 배터리에 집중되어 있음은 이 기술이 향후 전기차 배터리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임을 시사합니다.

함께 고려해야 할 중요한 점 중 하나는 나트륨 이온 배터리의 저온 환경에 대한 우수한 성능입니다. 하이나 배터리에 의해 개발된 이 새로운 형태의 전지는 영하 20도의 환경에서도 92% 이상의 용량 유지율을 보이며 뛰어난 충전 효율을 자랑합니다. 이와 같은 특성은 냉철한 기후 조건 하에서도 전기차의 효율적인 운용을 가능하게 하여 보다 폭넓은 지역에 전기차를 보급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가격과 성능 면에서 균형을 이루어 전기차 시장의 다양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트륨 이온배터리 상용화

중국 JAC 모터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나트륨 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신차를 출시하면서,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JAC Yiwei 3 인테리어 – 출처 : JAC Motors
JAC Yiwei 3 인테리어 – 출처 : JAC Motors
JAC Yiwei 3 인테리어 – 출처 : JAC Motors
JAC Yiwei 3 인테리어 – 출처 : JAC Motors

중국 JAC 모터스라는 자동차 제조사가 최근 나트륨 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신형 전기차를 세계 최초로 출시하였습니다. 이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중국의 배터리 제조업체 하이나 배터리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중국 최대 배터리 제조사인 CATL과 함께 상용화에 성공함으로써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와 비교하였을 때 저렴한 가격과 생산의 용이성, 그리고 희토류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나트륨 이온 배터리 기술개발에 상당한 투자를 해왔으며, 최근 10년 간의 글로벌 혁신 배터리 개발 특허 중 절반이 넘는 5486개가 중국에 의해 등록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중국은 나트륨 이온 배터리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나트륨 이온 배터리의 상용화는 특히 중거리를 주행하는 보급형 전기차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기대됩니다. 이러한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기술개발로 인해 주행 가능 거리를 증가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이나 배터리가 생산한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주행 거리를 최대 300km까지 확장할 수 있는 원통형 타입으로, 최근 테슬라와 유사한 형태의 배터리를 사용함으로써 가성비를 높이고 있다고 평가됩니다.

또한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저온 환경에서 리튬이온 배터리 대비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하 20도의 환경에서도 92% 이상의 용량을 유지할 수 있으며, 초고속 충전에서의 호환성 또한 우수합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혹독한 겨울 환경에서의 전기차 운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저렴한 가격 덕에 보급형 전기차 시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의 자동차 제조업체 JAC 모터스가 세계 최초로 나트륨 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신형 전기차를 출시함으로써, 보급형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습니다.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생산하기 수월해 자원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배터리 기술의 주요 장점으로는 풍부한 나트륨 자원을 기반으로 한 낮은 가격과 리튬 대비 높은 매장량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제조 비용이 리튬이온 배터리 대비 30~40% 저렴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면에서 리튬이온 배터리와 비교하여 낮지만, 최신 기술의 도입으로 도심 주행에 필요한 중거리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에 충분히 탑재할 수 있습니다. 300km 정도의 주행이 가능합니다.

특히 이 배터리는 저온환경에서도 성능 저하가 적으며, 영하 20도에서도 용량 유지율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는 추운 지역에서의 전기차 운행 안정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나트륨 이온 배터리 기술의 발전과 상용화는 앞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비용 효과적이면서도 환경 적응성이 뛰어난 이 배터리는 전기차의 대중화를 가속화하는 핵심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자동차 꿀팁: 전기차 구매를 고려 중이라면, 차량의 배터리 타입과 성능을 꼼꼼히 비교하고 단순히 주행 거리만이 아닌, 충전 시간과 온도변화에 따른 배터리 효율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