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초에 15만원 날아갈 수 있다”…순간의 실수로 큰 손실, 예방하려면 ‘이 방법’

발행일

우회전 시 ‘일단 멈춤’ 규칙 강조
교통 안전 위해 새로운 주의 요망
도로 출처: 카프레스
도로 출처: 카프레스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 우회전 하는 차량은 횡단보도 앞에서 반드시 일시정지 후 서행하며 통과해야 합니다. 올해 초부터 개정된 교통규정이 적용되고 있으며, 3개월의 계도기간 후 정식 시행 중에 있습니다.

많은 운전자들이 아직 새로운 규정에 익숙하지 않아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전 운전에 대한 경각심과 규정 준수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우회전 준수 의무

국내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 우회전하는 차량은 횡단보도 앞에서 반드시 일시정지하고 주변 상황을 확인한 후 서행으로 통과해야 합니다.

도로 출처: 카프레스
도로 출처: 카프레스
도로 출처: 서울특별시 자치경찰위원회
도로 출처: 서울특별시 자치경찰위원회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 우회전 하는 경우, 차량은 본선에 있는 횡단보도 앞에서 반드시 일시정지 후 서행하며 통과해야 합니다. 2023년 초에 개정된 우회전 규정에는 이러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규정은 이미 3개월의 계도 기간을 거쳐 정식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규정을 숙지하지 않은 운전자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가 계속되고 있어, 운전자 여러분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서행하다가도 우회전하는 차량의 일시정지 의무를 위반하면 범칙금 6만 원과 15만 원 상당의 벌점이 부과됩니다. 인천 미추홀경찰서 교통안전계에서는 우회전 시 적색 신호등이라면 무조건 멈춰야 하며,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건널 의사가 있거나 건너는 중이라면 멈춰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일시 정지하지 않은 우회전은 범칙금과 벌점이라는 불이익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우회전 주의규칙

신호등이 적색일 때 우회전을 하는 차량은 횡단보도 앞에서 반드시 일시 정지 후 서행하여 통과해야 합니다.

안전사고 예방

개정된 우회전 통행 규정에 따라 운전자들은 일시정지의 의무를 준수함으로써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단속과 처벌

일시 정지를 하지 않은 우회전 차량은 범칙금과 벌점을 받게 됩니다.

보행자 보호조치

우회전 시 보행자 보호를 위해 멈추지 않으면, 보행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을 책임질 수 있습니다.

도로 출처: 서울특별시 자치경찰위원회
도로 출처: 서울특별시 자치경찰위원회
도로 출처: 서울특별시 자치경찰위원회
도로 출처: 서울특별시 자치경찰위원회

인천의 한 초등학교 앞에서 25톤 덤프트럭이 우회전을 시도하다가, 횡단보도 신호가 파란 불로 전환되는 바람에 길을 건너던 한 초등학생이 트럭에 치이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불행히도 이 초등학생은 사고 현장에서 숨졌고, 이는 운전자가 우회전할 때 주변 상황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생긴 참사였습니다. 우회전 전 일시정지 의무를 지키지 않은 운전자로 인해 비극이 일어난 것입니다.

이와 같은 사례는 빈번하게 발생하며, 각 운전자의 안전 의식과 규칙 준수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경찰과 교통 전문가들은 우회전 시 일시정지 의무를 반드시 준수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당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 중에는 항상 눈 앞의 신호와 주변 상황에 주의를 기울이며 안전한 운전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도로 위에서 우회전 시 일시 정지는 필수입니다. 신호등이 붉은색일 경우, 차량은 우선 본선 횡단보도 앞에서 완전히 정지해야 합니다.

적색 신호에도 불구하고 우회전하려는 차량이 일시 정지하지 않을 경우,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변 상황을 살피고, 접근하는 보행자가 없을 때만 서행하여 통행하세요.

새로운 교통 규정에 의하면, 우회전 시 일시정지를 하지 않을 경우 벌점과 함께 범칙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현재 범칙금은 6만 원이 부과되며, 별도의 벌점이 부여됩니다.

만약 우회전 중에 보행자와의 사고가 발생한다면, 그 책임은 운전자에게 있습니다. 블랙박스 영상 등을 통해 교통법규 위반 여부가 판단될 수 있으니, 안전 운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자동차를 운전하실 때는 우회전하기 전에 반드시 횡단보도 앞에서 정지하고, 모든 보행자가 안전하게 길을 건널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꿀팁은, 횡단보도에 보이지 않는 보행자가 있을 수도 있으니, 우회전 시 속도를 줄이고 멈춰 선 후에는 반드시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 것입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