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진짜로 한다고?”..결국 정부가 직접 나선 ‘이것’, 운전자들 대환호 속 관심 집중!

발행일

국토부, 자동차 관련 규정 개정 예고
급발진, 스텔스 차량, 화물차 등 다양한 항목에 변화 예정
국토부 전경 – 출처 : 카프레스
국토부 전경 – 출처 : 카프레스
국토교통부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의 입법 예고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법령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전에 그 내용을 미리 알리고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절차입니다.

자동차 관련규정 변화 소식

국토교통부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의 입법 예고를 발표했습니다.

페달 이미지 – 출처 : 카프레스
페달 이미지 – 출처 : 카프레스
횡단보도 – 출처 : 카프레스
횡단보도 – 출처 : 카프레스
국토교통부가 최근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의 입법 예고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입법 예고는 새로운 자동차 관련 규정의 제정 및 개정을 알리기 위한 것으로, 자동차의 안전성 향상과 사고 예방에 중점을 둔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는 이번 입법 예고는 자동차 사용자들에게 더 안전한 운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법 예고에 담긴 주요 내용으로는 급발진 검사 항목의 대폭 확대, 스텔스 차량에 대한 규제 강화, 화물차의 안전 기준 강화 등이 있습니다. 특히, 사고기록장치(EDR)의 기능 확대를 통해 자동차 사고 발생 시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여, 사고 원인 규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외에도 캠핑차에 대한 일산화탄소 경보기의 의무 설치, 중·대형 화물차의 후부 안전판 기준 강화 등 다양한 안전 관련 규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개정안을 통해 자동차 운전자 및 보행자의 안전을 한층 더 강화하고, 교통 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국민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최종 확정될 이번 개정안은 국토교통부의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자동차 관련 법규에 있어 중대한 변화를 예고하는 것입니다. 국민들의 생활 속 안전을 보장하고, 보다 안전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이번 조치가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지 기대됩니다.

자동차 관련 규정 변화와 기대효과

국토교통부는 최근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개정을 입법 예고하며, 급발진, 스텔스 차량, 화물차의 안전 강화 조치를 포함한 다양한 항목에서 규제를 강화하였습니다.

화물차 – 출처 :  카프레스
화물차 – 출처 : 카프레스
화물차 – 출처 :  카프레스
화물차 – 출처 : 카프레스
국토교통부는 올해 중∙대형 화물차와 특수 자동차의 후방 안전판 기준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캠핑용 자동차에는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가 의무화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주행 및 주차 시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자동 조향 성능 기준도 새롭게 마련되었습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운전자의 조작 없이 자동차가 비상 정지하고 비상등을 켜는 기능, 주변에서 원격 조종을 통해 저속 주행 및 주차를 가능하게 하는 기능 등이 포함됩니다. 이번에 개정된 규칙은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의 성능 및 안전 기준을 한층 더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개정안은 국토교통부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동차 사용자들의 안전을 크게 향상시키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국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마련된 이번 개정안이 자동차 사고 예방 및 분석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교통부가 최근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의 입법 예고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사고 전후의 자동차 운행 정보를 기록하는 EDR(사고기록장치)의 기록 항목을 대폭 확대하는 것을 포함하여, 교통 안전 증진을 위한 다양한 조치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텔스 차량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의무적으로 전조등과 후미등을 자동으로 점등하도록 하는 새로운 규정이 도입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화물차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후부 안전판 기준 강화, 캠핑용 차량의 일산화탄소 경보기 의무 설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행 및 주차 시 안전 및 편의를 위한 자동 조향 성능에 대한 기준 또한 마련되었습니다. 이는 차량이 자동으로 비상 정지하고 비상등을 점등하는 기능 및 주변에서 원격 조종을 통한 저속 주행·주차 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개정안의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번 개정안이 사고 분석의 신뢰도를 높이고, 자동차 안전성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동차 꿀팁: 장거리 운전 전에는 반드시 차량 점검을 실시하고, 타이어 공기압과 엔진 오일 레벨을 확인하여 안전한 운행을 위한 준비를 하세요.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