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충격 대참사”..속도를 높인 결과, 운전자 오열

발행일

고속도로 눈길, 제설작업에도 여전히 위험
운전자들에게 감속 요청
폭설 교통사고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폭설 교통사고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겨울철, 고속도로의 눈길 주행은 제설 작업이 진행되어도 여전히 위험합니다. 인적이 드문 지역에서는 제설제와 눈이 섞여 슬러시 상태가 되어 노면이 미끄럽고 제동 거리가 늘어날 위험이 있습니다.,,, 겨울철 고속도로 안전운행 한국도로공사는 눈 내린 고속도로에서 제설 작업을 진행하더라도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경고합니다.
눈길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눈길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호남고속도로 교통사고 - 출처 : 한국도로공사/전북소방서
호남고속도로 교통사고 – 출처 : 한국도로공사/전북소방서
겨울철 고속도로를 운전할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설 작업이 이루어졌다고 하더라도, 눈과 제설제가 섞이면서 노면이 슬러시 상태가 되기 쉬우며, 이로 인해 차량이 미끄러지기 쉽고 제동거리가 늘어나 위험합니다. 교통량이 적은 시간대에는 이러한 현상이 더욱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제설 작업이 완료되었다 할지라도, 노면 상태를 과신하지 말고 속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통량이 적은 고속도로에선, 제설 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어도, 안전운행을 위해 차간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감속 운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 또한 겨울철 눈길에서의 운전 시 감속과 차간 거리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운전자들의 안전한 운전 습관이 필요함을 당부했습니다. 이는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모든 운전자가 겨울철 고속도로 운행 시 이 지침을 숙지하고 준수해야 합니다.

겨울철 고속도로 안전운전 요령

눈길에서 차량을 운전할 때는 차간 거리를 평소보다 넉넉하게 유지하며, 속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폭설 교통상황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폭설 교통상황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폭설 교통상황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폭설 교통상황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제설 작업이 진행된 고속도로에서조차 운전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설 작업이 이루어진 후에도 노면이 완전히 건조하지 않아 미끄럽기 쉬우며, 낮은 기온에서는 얼음이 형성될 수 있어 의외로 사고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출퇴근 시간대를 제외하고 차량 통행이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에는 제설제와 눈이 섞여 슬러시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조건에서는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해 제동 거리가 길어지므로 주의가 필수적입니다. 교통량이 적은 시간대에 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얼어붙거나 미끄러운 노면으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차간 거리를 평소보다 충분히 확보하고, 감속 운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기온이 급격히 변하는 이른 아침이나 밤 시간대에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안전한 운전과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운전자 스스로가 상황에 맞는 속도 조절과 주변 환경을 면밀히 관찰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한국도로공사의 발표에 따르면, 겨울철 눈이 내린 고속도로에서도 제설 작업 후 노면의 미끄럼을 조심해야 합니다. 교통량이 적은 도로에서는 제설 작업이 완료되었다고 해도, 차량의 통행으로 인해 눈과 제설제가 섞여 슬러시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제동 거리가 늘어나고, 운전자는 미끄러질 위험에 더 노출됩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감속 운행과 차간거리를 평상시보다 2~3배 이상 넓혀 안전 운행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 최적화된 윈터 타이어 사용을 권장하며, 미끄럼 방지를 위해 충분히 감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원도 등 폭설이 예상되는 지역에서는 모든 도로에서 충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자동차 꿀팁: 겨울철 고속도로 운행 시 평소보다 충분히 많은 차간 거리를 확보하고, 윈터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