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속 구역 아닌데 왜 돈을 내나?”..무단 진입 과태료 부과에 시민들 반발!

발행일

설 연휴 대비,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단속 시간 오전 1시까지 연장
승용차 및 승합차 과태료 부과 확정
버스전용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버스전용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서울시가 설 연휴를 맞아 경부고속도로 한남대교 남단부터 양재IC 구간의 버스전용차로 단속 시간을 오전 7시부터 다음날 오전 1시까지로 연장합니다. 이는 대중교통의 원활한 흐름과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로, 해당 구간을 이용할 계획이 있다면 변경된 시간을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고속도로 단속

설 연휴 기간 동안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의 운영 시간이 연장되어, 오전 1시까지 단속이 이루어집니다.

버스 전용차로 얌체운전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버스 전용차로 얌체운전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버스 전용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버스 전용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설 연휴 기간 중 경부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 운영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제는 오후 9시가 아닌 익일 오전 1시까지 연장되어 버스 및 9인승 이상의 미니밴 차량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원활한 대중교통 흐름과 안전 운행을 보장하기 위한 조처입니다. 운전자들은 변경된 운영 시간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버스전용차로 위반 시 승용차는 5만원, 승합차는 6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한남대교 남단부터 양재IC 구간에는 총 7대의 단속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운전자 여러분의 철저한 준법 운전이 요구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운전자는 버스전용차로를 악용해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9인승 이상 미니밴 차량이면서 탑승 인원이 6명 이상일 경우에만 버스전용차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단독 운행시에는 여전히 단속 대상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실수로 진입한 차량도 예외 없이 단속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고속도로 전광판(VMS) 및 입간판을 통한 안내를 강화하고, 운전자들의 계도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이는 모든 도로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모든 운전자는 이러한 변경 사항을 숙지하고 준법 운전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과태료 부과 기준

서울시는 경부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 위반 시 승용차는 5만원, 승합차는 6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합니다.

버스전용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버스전용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버스 전용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버스 전용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서울시가 설 연휴를 맞이하여 경부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 단속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번 조치로 인해, 한남대교 남단에서 양재IC 구간의 버스전용차로 단속 시간이 기존 오후 9시에서 다음날 오전 1시까지로 연장됩니다. 이는 대중교통의 원활한 흐름과 안전 운행을 보장하기 위한 서울시의 특별 대책입니다.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할 계획이 있는 운전자라면 단속 시간 변경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변경 전 단속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였으나, 변경 후에는 오전 7시부터 오전 1시까지로 조정되었습니다. 경부고속도로에서 운영되는 버스전용차로 이용 규정을 위반할 경우, 승용차는 5만원, 승합차는 6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과태료는 단속 카메라에 의해 적발된 횟수만큼 부과될 수 있으니, 버스전용차로를 잘못 이용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부 운전자들이 버스 전용차로에서 얌체 운전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엄격히 단속되며, 특히 단속 시간이 연장된 구간에서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무인 단속 카메라는 하행선 4대, 상행선 3대 등 총 7대가 설치되어 있어, 차로 변경을 자주 시도하다가 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서울시는 설 연휴를 맞아 경부고속도로 한남대교 남단부터 양재IC 구간의 버스 전용차로 단속 시간을 기존 오후 9시에서 다음 날 오전 1시까지 연장합니다. 이 조치는 대중교통의 원활한 흐름과 안전한 운행을 위해 매년 진행됩니다. 단속에 걸릴 경우 승용차는 5만원, 승합차는 6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단속 카메라는 총 7대가 운영됩니다. 버스 전용차로에서 얌체 운전을 시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운영 시간 연장으로 인해 단속이 강화되어 있으니, 차로 변경을 시도하기보다는 준법 운전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버스 외에 9인승 이상 미니밴도 조건을 충족시킬 경우 이용이 가능하나, 조건을 어길 시 단속 대상이 됩니다. 차로 사용에 대한 혼란을 피하려면,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고속도로 전광판(VMS) 정보를 주의 깊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