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패널티 부과!”..측정 거부 시 ‘참교육’, 음주운전 단속 강화

발행일

음주측정 거부에 대한 엄격한 조치
불응자에게 사고부담금 부과
음주단속 현장 예시 – 출처 : 전북경찰청
음주단속 현장 예시 – 출처 : 전북경찰청
음주측정 불응자에게도 음주운전자와 같은 사고부담금을 부과하게 하는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였습니다. 이는 보험사의 구상권을 강화하고 음주운전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음주측정 불응과 사고부담금
법률 개정의 의의
음주운전 근절 기여 국회는 음주측정 거부 시에도 음주운전자와 동일하게 사고부담금을 부과하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도로 음주단속 – 출처: 카프레스
도로 음주단속 – 출처: 카프레스
도로 출처: Freepik
도로 출처: Freepik
음주측정에 불응하는 행위는 이제 더 엄격한 처벌을 받게 됩니다. 최근 국회에서 통과된 법안에 따르면, 음주측정을 거부한 운전자도 음주운전 사고와 동일하게 사고부담금을 부과받게 되며, 이는 보험사의 구상권 강화와 함께 음주운전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음주측정 거부는 사실상 음주운전으로 간주되어, 연간 1,000여 건에 달하는 음주측정 불응 사례에 대하여 더욱 엄격한 벌칙을 적용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법적 조치는 사고부담금의 적용을 명확히 하여 법률과 표준약관 간의 불일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또한, 해당 법안은 자동차사고 피해자 지원 시스템에도 변화를 가져옵니다. 교통안전공단에서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으로 사업 위탁 범위를 확장하여, 피해자에게 더욱 통합적이고 효과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음주운전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을 높이고, 피해자 지원 시스템의 개선을 통해 더욱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하게 합니다. 결국 이 법안은 음주측정 불응에 대한 엄격한 처벌로 음주운전을 예방하고, 사고부담금 제도의 입법 공백을 해소함으로써 사회 전반의 교통 안전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자동차 관리 팁
차량유지 비용 절감 방안
안전 운행을 위한 필수 조치

정기적인 점검이 필수입니다

자동차를 오랫동안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점검이 필수적입니다.

음주단속 – 출처: 경찰청
음주단속 – 출처: 경찰청
음주단속 현장 예시 – 출처 : 전북경찰청
음주단속 현장 예시 – 출처 : 전북경찰청
음주측정을 거부하게 되면, 이제부터는 더욱 엄격한 처벌을 받게 됩니다. 국회에서 음주측정 불응자에게도 음주운전자와 동일한 사고부담금을 부과하는 법안이 통과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법안은 음주측정 불응으로 인한 사고에 대해 보험사의 구상권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연간 1,000여건에 달하는 음주측정 불응 사례에 대해 보다 엄격한 처벌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에는 도로교통법에서 음주측정 거부자에 대한 처벌 규정이 있었지만,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서는 사고부담금의 부과 대상에 음주측정 불응자가 명시되어 있지 않아, 법률과 표준약관 간의 불일치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 개정법은 보험회사가 보험금을 지급한 경우, 해당 보험금 등을 사고 발생 후 경찰공무원의 호흡조사 측정에 응하지 않은 경우에도 구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는 음주측정 불응자에 대해 음주운전자와 동일하게 책임을 묻고, 사고부담금을 부과하려는 취지이며, 음주운전 예방과 사회적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 법안에는 자동차사고 피해지원 사업을 교통안전공단에서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으로 변경 위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사고 피해자에게 보다 통합적이고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법안을 발의한 국회의원은 이번 법안이 사고부담금 제도의 입법 공백을 해소하고, 음주운전 예방에 기여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국회에서 음주측정 거부자에 대해 음주운전자와 동일한 사고부담금을 부과하는 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이는 보험사들이 음주측정 거부로 인한 사고에 대해 구상권을 가지고 사고부담금을 청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음주운전 예방에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합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번 법 개정으로 매년 발생하는 약 1000여 건의 음주측정 불응 사례에 대해 보다 엄격한 처벌이 가능해졌습니다. 도로교통법과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사이의 불일치 문제를 해결하여 법의 일관성을 강화한 점이 중요합니다. 또한, 음주측정 거부를 사실상 음주운전으로 간주함으로써 사회적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음주운전의 예방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조치는 음주운전을 근절하고 도로 위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단계입니다. 국회의원들은 이 법안이 사고부담금 제도의 구멍을 메우고, 음주운전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법안을 통해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와 피해를 줄이는 데 한층 더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동차를 운전할 때는 항상 안전 운전을 해야 하며, 음주운전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됩니다. 음주 후 운전을 피하기 위해서는 대중교통이나 대리운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