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렸네? 몰라도 과태료 부과!”…’난 잘못 없다’던 운전자들, 무지로 인한 오열 사태

발행일

번호판 가림, 무관용 원칙
신고 대상, 예외 없어
출처 : 보배드림
출처 : 보배드림

운전 중이거나 보행 중이라면 때때로 번호판을 가린 차량을 목격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차량의 번호판을 식별하기 어렵게 만들어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음에 틀림없습니다.

당연하게도 시민들이나 지방자치단체가 이를 그냥 넘기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벌금이나 처벌의 수위에 대해 잘 모르는 운전자들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번호판 가림 행위의 법적 결과에 대해 함께 알아볼 가치가 있겠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단속 규정

자동차 번호판 가림 행위는 감시 카메라 등에 의한 단속을 회피하기 위한 의도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번호판을 명확하게 식별할 수 없게 하는 모든 행위는 무조건 단속 대상입니다.

출처 : 보배드림
출처 : 보배드림
출처 : 보배드림
출처 : 보배드림

운전 중이거나 거리를 걷다 보면 가끔 번호판을 가린 차량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단속 카메라를 피하기 위한 운전자들의 의도적 행위일 수 있으며, 이러한 행위는 자동차관리법에 의해 명백한 위반 사항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번호판 가림에 대한 과태료나 처벌 수위가 얼마나 강한지를 잘 모르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번호판 일부분만 가렸다 해도 법적으로는 전체를 가린 것과 마찬가지로 처벌 대상이 되며, 당국은 이를 엄중하게 다룹니다.

실제로 초범일지라도 처벌은 가볍지 않습니다. 처음 적발될 경우 5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두 번째는 150만 원으로 상승합니다. 그리고 셋째 번에는 무려 250만 원에서 300만 원 사이의 과태료 또는 1년 이하의 징역, 혹은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처벌은 번호판 가림으로 인한 범죄 예방과 행정상의 혼선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고속도로와 같이 차량이 빠르게 움직이는 곳에서 특히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가려진 번호판으로 인해 벌어질 수 있는 각종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법은 엄격한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과태료와 형사 처벌의 가능성

자동차 번호판을 가리는 행위는 도로교통법에 의거하여 엄중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보배드림
출처 : 보배드림
출처 : 보배드림
출처 : 보배드림

번호판을 가리는 행위는 모든 경우 처벌의 대상이 되며, 단순히 과태료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징역형의 처벌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번호판을 가리는 행위로 인해 단속 카메라나 경찰의 눈을 피하려는 의도가 명백할 경우, 법적인 조치가 더욱 강경해질 수 있습니다. 시민들은 이러한 불법 행위를 단순히 목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신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자체에서는 이를 방치하지 않고 발 빠른 조처를 취하고자 노력하고 있어, 번호판 가림 신고를 적극적으로 당부하고 있습니다.

번호판 가림 행위가 초범일지라도 예외는 없으니,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특히 악천후 또는 다양한 외부 요인으로 번호판이 가려질 우려가 있는 상황에서는 운전자 스스로가 사전에 조치를 취해 이러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더불어, 심각한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번호판 가리기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남을 위협하거나 법을 우롱하는 행위로 이어지지 않게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운전자들이 종종 번호판을 가리는 실수를 합니다만, 이러한 행위는 불법에 해당하며 강력한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일부 운전자들이 과태료를 피하기 위해 번호판을 부분적으로 가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도 마찬가지로 처벌 대상입니다. 처음 적발될 경우 과태료는 50만 원이며, 반복적인 위반 행위는 최대 300만 원에 이르는 벌금 또는 징역형에 처해질 수도 있습니다. 음주운전과 같은 중대 범죄에 버금가는 처벌 규정이 적용되는 것은 번호판 가림이 법규 위반과 각종 범죄에 악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차 서비스를 이용할 때 업체 측의 표식으로 인해 번호판이 가려질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단속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명심할 것은 지자체가 번호판 가림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는 주체라는 점이며, 이전에 걸리지 않았다 해도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자동차 운전자라면 반드시 기억해야 할 꿀팁은 번호판을 항상 깨끗하고 명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는 불필요한 벌금부터 심각한 법적 문제에 휘말리지 않기 위한 가장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예방 조치입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