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정말 나라냐?”…음주운전 고등학생 ‘초범’ 판결에 운전자 분노 폭발!

발행일

고교생 음주운전 기소 후 운전자 바꿔치기 시도가 드러나
벌금형으로 마무리되며 법적 한계에 대한 비판 고조
음주단속 현장 예시 - 출처 : 전북경찰청
음주단속 현장 예시 – 출처 : 전북경찰청

음주운전은 단순한 법규 위반 행위가 아니라 귀중한 인명을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입니다. 최근 한 고등학생의 음주운전 사례가 베일을 벗었고, 운전자 바꿔치기 시도까지 드러나며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습니다.

해당 학생은 겨우 벌금형에 그쳤고, 이로 인해 법의 허점과 한계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법적 처벌 외에도 체계적인 예방 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합니다.

,,,

음주운전 기소 사례

춘천지법 원주지원에서 음주운전으로 기소된 고등학생에게 벌금형이 선고되었습니다.

음주단속 예시 – 출처 : 경찰청
음주단속 예시 – 출처 : 경찰청
음주단속 현장 예시 – 출처 : 전북경찰청
음주단속 현장 예시 – 출처 : 전북경찰청

최근 춘천지법 원주지원 형사1단독 김도형 부장판사는 도로교통법 위반 및 재물손괴 혐의로 기소된 19세 고등학생 A군에 대해 벌금 1천만원을 선고했습니다. A군은 오토바이와 승용차로 음주운전을 하다가 적발되었으며, 처음에는 혈중알코올농도 0.135%, 두 번째는 0.156% 만큼의 고농도 상태였습니다. 음주운전 단속 과정에서 운전자 바꿔치기를 시도했지만, 결국 수사와 재판에서 이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 사건은 국민들 사이에서 많은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일각에서는 벌금형만으로는 음주운전의 심각성을 간과하는 것이라며 더욱 엄중한 처벌을 요구했습니다. 특히, 반복적인 위법 행위와 의도적인 범죄 시도가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초범이며 소년이라는 이유로 벌금형에 그친 것에 대해 많은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운전자 변경의 위험성

음주운전이 적발되면 일부 운전자는 단속을 피하기 위해 운전자 변경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불법 행위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음주단속 현장 – 출처 : 카프레스
음주단속 현장 – 출처 : 카프레스
음주단속 현장 예시 – 출처 : 전북경찰청
음주단속 현장 예시 – 출처 : 전북경찰청

음주운전으로 걸린 고등학생

춘천지법 원주지원 형사1단독 김도형 부장판사는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 및 재물손괴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19세 고등학생 A군에게 벌금 1천만원을 선고했습니다. A군은 지난해 5월 26일 원주시 한 도로에서 혈중알코올농도 0.135% 상태에서 오토바이를 운전한 혐의로 기소되었으며, 이후 7월 7일에는 혈중알코올농도 0.156% 상태에서 승용차를 운전하다 적발되었습니다.

음주운전 단속 과정에서 A군은 운전자 바꿔치기를 시도했으나, 이 사실이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드러났습니다. 김 부장판사는 오토바이 음주단속에 이어 재차 음주운전에 적발된 데 이어 운전자 바꿔치기 시도 등 고등학생답지 않은 태도를 보이는 점이 걱정스럽다고 언급했습니다. 다만 소년으로서 초범인 점 등을 고려해 벌금형을 선택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운전자 바꿔치기에 단속 또 걸렸다

이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은 대부분 비판적입니다. 음주운전에 대한 인식이 갈수록 엄격해지는 현 사회에서, 특히 청소년 범죄에 있어서도 더 엄중한 처벌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음주운전의 심각성을 감안할 때, 단순히 벌금형으로 마무리되는 것에 대해 강력한 처벌을 촉구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사법부에서는 범죄의 재발 방지와 사회 교육적 기능을 고려하여 판결을 내리곤 합니다만, 이번 사례처럼 음주운전과 관련한 처벌이 충분한 경종을 울리지 못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가 존재합니다. 이런 사례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운전자들에게 음주운전의 위험성에 대한 교육과 인식 제고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최근 춘천지법 원주지원에서 한 고등학생이 음주운전과 재물손괴 혐의로 기소되어 벌금 1천만 원을 선고받은 사건이 있었습니다. 해당 학생은 지난해 상반기 두 차례에 걸쳐 음주운전으로 적발되었습니다.

음주운전 단속 과정에서 해당 학생은 운전자를 바꿔치기 하려 한 정황이 수사 중에 밝혀졌지만, 청소년이라는 이유로 벌금형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법조인뿐 아니라 시민들 사이에서도 이를 두고 법적 조처가 너무 관대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음주운전은 자신은 물론 타인의 생명을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입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음주 후에는 운전대를 잡지 않아야 하며, 교통안전에 힘써야 합니다.

안전을 위해 음주 운전을 절대로 하지 않는 것은 기본입니다만, 음주운전 처벌이 강화됨에 따라 차량 관련 불이익 또한 매우 큽니다. 따라서 음주운전은 사회적, 법적으로 큰 책임이 뒤따르는 일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자동차 꿀팁: 안전운전은 필수적인 사항입니다. 음주운전이 의심되는 상황에서는 대리운전 서비스를 활용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미리 준비한 안전 대책이 나와 타인의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