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그만!”…경기도 민자도로 통행료 일부 인상에 운전자 분노

발행일

일산대교 통행료 동결 가능성, 재판 결과 주목
민자도로 통행료, 하반기 인상 예고에 경기도 재정 상황으로 인상 불가피한 현실 직면
도로 주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도로 주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경기도 내 일부 민자도로의 통행료 인상이 예고된 가운데, 특히 일산대교의 경우, 진행 중인 무료화 관련 재판을 감안하여 상반기 동안은 통행료를 동결할 방침입니다.

통행료 조정안에 대해서는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하반기 인상이 논의되고 있으며, 경기도의 재정 상황을 고려할 때 인상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통행료 동결 및 인상 전망

경기도 내 민자도로들은 상반기에는 현 통행료를 유지하되, 하반기부터는 변동 가능성이 있습니다.

요금소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요금소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고속도로 요금소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고속도로 요금소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경기도내 일산대교를 포함한 세 개의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인상이 예고되면서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상반기 동안은 통행료를 동결하기로 결정했지만, 하반기부터는 인상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특히,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와 관련된 재판이 현재 진행 중인 만큼, 재판 결과를 고려해 통행료 동결을 지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이번 통행료 인상 예고는 민자고속도로의 지속 가능한 운영을 위해, 소비자물가지수의 변동을 반영하여 책정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상안이 확정된다면, 차종별로 구분하여 증액된 통행료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경기도 의회 내에서는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으며, 통행료의 적정성에 대한 신중한 검토와 함께 시민의 부담 완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민간 투자 도로의 통행료 변동 현황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의 심의 결과에 따라, 경기도 내 민자도로의 통행료가 변경될 전망입니다.

화물차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화물차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화물차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화물차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상반기에 통행료 동결이 이어지면서 운전자들에게는 다소 안정적인 운행 비용계획을 세울 수 있는 기간이 주어졌습니다. 하지만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예정된 통행료 인상은 경기도 일부 민자도로를 이용하는 이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일산대교의 경우, 현재 재판 중인 ‘통행료 무료화’ 요구에 힘입어 동결이 지속될 경향이 높은 상황이지만, 장기적으로는 통행료 정책에 변동이 있을 수 있음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민간자본으로 건설된 고속도로의 통행료 인상은 매년 조정되며, 주로 소비자물가지수 변동을 반영하여 결정됩니다. 인상안이 도의회의 결정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기 때문에, 운전자들은 최종 결정이 나오기 전까지 관련 소식에 주목해야 하며, 통행료가 조정되는 시기와 변경된 요금에 대해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재정적 부담을 줄이고, 경제적으로 보다 효율적인 운행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일산대교와 일부 민자고속도로의 통행료가 하반기에 인상될 예정입니다. 일산대교의 경우, 무료화를 둘러싼 재판 결과에 따라 통행료 동결이 이어질 수 있으나, 재정 상황을 고려할 때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통행료 인상은 소비자물가 지수의 변동과 매년 예정된 실시협약에 의거하여 이루어지게 됩니다. 다만 인상 결정 시에는 경기도의회의 의견을 다시 한번 청취할 계획입니다.

인상이 확정된다면, 일산대교의 경우 1,200원에서 1,400원으로, 제3경인은 2,300원에서 2,600원으로, 서수원~의왕 구간은 900원에서 1,000원으로 조정될 예정입니다. 차종별로 다른 요금이 적용되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하는 차에 대한 정확한 요금을 확인해야 합니다.

마지막 꿀팁을 드리자면, 통행료가 오를 때 자주 이용하는 도로의 대체 경로를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인상 전에 통행료, 도로 상황 등을 다시 점검해보세요.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