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설이지 말고 바꾸자”…스쿨존 속도 개편, 운전자들의 큰 박수!

발행일

스쿨존 속도제한, 유연한 접근으로 도민 안전 강화
참여와 공감을 통한 특화사업, 안전 우선 정책으로 공감대 확산
스쿨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스쿨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전북특별자치도에서는 올해 스쿨존의 속도제한을 유동적으로 조정하여 운전자의 불편을 덜고 교통 흐름을 개선할 계획임을 발표하였습니다. 평일과 주말 야간에 현재의 제한 속도인 30 km/h에서 50 km/h로 상향 조정이 예정되어 있어 많은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 변화는 지난해 실시된 도민 설문조사 결과 높은 찬성률을 얻었고, 일부 지역에서의 시범 운영을 거쳐 긍정적인 반응이 확인되었기 때문입니다. 도로 상황과 시간대를 고려한 탄력적 운영으로 스쿨존 안전과 운전자의 편의를 동시에 추구하고자 하는 방침입니다.

스쿨존 속도 변화

전북 지역은 스쿨존의 속도 제한을 주말과 야간에 50 km/h로 상향 조정하여 운전자의 편의를 증진시킬 계획입니다.

스쿨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스쿨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스쿨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스쿨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전라북도에서는 스쿨존의 속도 제한을 유연하게 조정할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현재는 모든 스쿨존에서 일률적으로 시속 30km로 제한되어 있지만, 새로운 정책에 따라 앞으로 주말과 야간에는 시속 50km까지 속도를 올릴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운전자들의 불편함이 크게 줄어들고, 교통 흐름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조정은 작년에 진행된 도민 대상의 여론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하였으며, 이미 일부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속도 제한의 탄력적 운영은 앞으로 전북 지역 14곳 이상에서 확대될 예정입니다. 총 22억 5000만 원의 예산이 배정되어, 안전과 도민의 이동 편의를 동시에 증진하는 데 사용될 예정입니다. 이번 정책 변화는 어린이 교통안전을 진작시키면서도 도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특화 사업으로 도민들 사이의 공감대를 넓혀 가는 데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속도제한 변경을 원하는 민원이 많은 지역이나 차로가 넓어 차량 속도가 빠른 지역 등이 우선적으로 선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쿨존 속도 탄력 운영 정책

전북특별자치도에서는 스쿨존의 속도제한을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새로운 정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스쿨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스쿨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스쿨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스쿨존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전북 스쿨존 속도제한 상향

전북특별자치도 자치경찰위원회는 올해 스쿨존 내 속도제한을 보다 유연하게 조정할 방침입니다. 기존의 일률적인 30 km/h 제한에서 탈피하여, 주말 및 평일 야간에는 속도를 50 km/h로 상향 조정함으로써 운전자의 편의를 증진하고 교통 흐름의 원활함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비활성 시간대에 교통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스쿨존 속도제한 조정은 지난해 도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대다수 찬성 의견을 반영해, 도내 11개소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해온 결과,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14개 이상의 지역에서 탄력적인 속도 운영제를 적용할 계획이며, 이를 위한 예산으로 약 22억 5000만 원이 투입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라북도 자치경찰위원회는 올해 스쿨존 내 속도 제한을 탄력적으로 운용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일률적인 30 km/h의 제한에서 벗어나, 주말과 야간에는 최대 50 km/h로 상향 조정하여 운전자의 불편을 줄이고 교통 흐름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이번 조치는 도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결과로, 지난해 설문조사에서 79%의 찬성을 받았고, 11개소에서의 시범 운영을 통해 긍정적인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즉시 14개 지역에서 탄력 운영제가 실시될 예정이며, 이를 위해 22억 5000만 원의 예산이 배정되었습니다. 전주 선화학교와 송천초등학교 주위 스쿨존은 곧 공사를 시작하며, 추가로 12곳이 선정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속도제한 탄력 운영에 대한 민원이 많은 지역, 편도 2차로 이상, 평균 이동속도 40 km/h 이상 등이 선정 기준입니다. 경찰당국은 어린이 교통 안전을 우선으로 하면서도 운전자의 편의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자동차를 운전하실 때는 지역별 교통 정책 변화에 유의하세요. 특히 스쿨존 내 속도 제한 조정 같은 변화는 사전에 숙지하여 교통 위반 벌금이나 사고를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