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그라운드에서의 반전”…그랜저 파손 사건, 의외로 인기 비결로 화제

발행일

국토부, 최신 KNCAP 충돌 테스트 결과 발표
차량 안전성 평가에 대한 주목할 성과 공개
트랙스_출처 : KNCAP 공식 유튜브
트랙스_출처 : KNCAP 공식 유튜브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안전 연구원에서 실시한 올해의 자동차 안전도 평가 결과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결과 발표는 미국의 IIHS 충돌 평가에 이어 주목을 받고 있는데, 국내 자동차들이 어떤 성적을 거둔지 알아봅시다.

KNCAP, 즉 한국 신차 평가 프로그램은 법정 기준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자동차의 안전도를 평가해 결과를 공개하고 차량 제조사의 안전 수준 향상을 유도하는 정부 주도의 평가입니다. 평가 항목은 ‘충돌 안전성’, ‘외부 보행자 안전성’, 그리고 ‘사고 예방 안전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국토부 KNCAP 평가 결과 발표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한 2023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에서 전기차 및 내연기관 차량의 안전성 평가 결과가 공개되었습니다.

ID.4_출처 : KNCAP 공식 유튜브
ID.4_출처 : KNCAP 공식 유튜브
GV60_출처 : KNCAP 공식 유튜브
GV60_출처 : KNCAP 공식 유튜브

최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진행한 2023년 자동차 안전도 평가(KNCAP) 결과가 발표되어 많은 이들의 관심을 집중시켰습니다. 지난 상반기 미국의 IIHS 충돌평가 결과에 이어 국내에서도 차량들의 안전성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 것인데요, 평가 참여 차량은 내연기관 4종과 전기차 6종으로 총 10종에 이르며, 각 차종의 안전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를 안전도등급으로 공개하였습니다. 이번 평가에는 소비자의 직접적인 참여도 두드러졌는데, 현대 그랜저와 제네시스 GV60 차량이 대국민 투표를 통해 선정되는 등 소비자들의 관심과 기대가 높은 모델들이었습니다.

공개된 결과에 따르면, 평가 차종 중 BMW의 i5가 총점 93.6점으로 최우수차 등급을 획득함으로써 높은 안전성을 인정받으며 소비자들의 신뢰를 한층 끌어올렸습니다. 다른 1등급 차종으로는 벤츠 C300, 기아 EV9, 제네시스 GV60, 현대 그랜저, 그리고 현대 코나EV가 이름을 올렸는데, 이들 차량 역시 충돌안전성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였습니다. 반면에 토요타 RAV4는 사고예방안전성 평가에서 다소 낮은 평가를 받아 종합 3등급을 기록했지만, 충돌안전성은 1등급 차종과 비슷한 수준을 보여주어 차량 구매 시 참고할 중요한 정보가 되었습니다. 이번 KNCAP 평가 결과는 차량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안전성 지표로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부 KNCAP 평가 결과 공개

국토교통부는 최근 수행된 한국 신차 안전도 평가(KNCAP)를 통해 다양한 차종들의 안전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KNCAP의 정의와 목적

KNCAP는 국내 자동차의 안전도를 엄격한 기준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를 공개함으로써 차량 제작사의 안전성 향상을 도모하는 국가 주도의 프로그램입니다.

평가 대상 차량 명단

이번 평가에서는 현대 그랜저와 제네시스 GV60을 포함한 내연기관차 4종과 전기차 6종이 선정되었습니다.

1등급 차량 분석

평가 결과, 전체 10개 차종 중 BMW i5가 최우수차로 선정되었으며, 이 외에도 6개 차량이 1등급의 높은 종합 안전 평가를 받았습니다.

트랙스_출처 : KNCAP 공식 유튜브
트랙스_출처 : KNCAP 공식 유튜브
트랙스_출처 : KNCAP 공식 유튜브
트랙스_출처 : KNCAP 공식 유튜브

KNCAP은 자동차의 안전도를 측정하기 위한 한국의 평가 프로그램으로, 2023년 평가 결과가 최근에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평가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자동차를 포함하여 총 10종의 차량이 대상이었는데, 이 중 6종이 1등급의 높은 안전도를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BMW i5 모델이 최우수 차량으로 선정되었으며, 메르세데스-벤츠 C300은 내연기관 차량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전기차의 비중이 증가 추세에 있으며, 이에 따라 KNCAP 평가 대상 차량 중에서도 전기차의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는 자동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에게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등급을 받은 토요타 RAV4는 충돌 안전성에서 높은 수준을 보였으나, 사고 예방 안전성에서 낮은 점수로 인해 상대적으로 낮은 등급을 받았지만, 이는 차량의 전반적인 안전성을 반영하는 것은 아님을 주의해야 합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2023년 자동차 안전도 평가(KNCAP)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총 10종의 차량이 평가되었으며, 그 중 6개 차량이 1등급을 받는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습니다. BMW의 i5 모델이 최고 점수를 받아 최우수 차량으로 선정되었고, C30은 전체 2위를 차지했습니다. EV9, GV60, 그랜저, 코나EV도 우수한 안전도로 1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반면, RAV4는 비록 3등급을 받았지만 충돌안전성은 높은 점수를 받아 안전성에 미치는 평가 항목의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KNCAP 평가 결과는 차량 구매 시 참고할 수 있는 중요한 안전성 지표가 될 것입니다. 차량을 선택할 때는 안전도 평가뿐 아니라 실제로 자신의 운전 습관과 사용 환경에 맞는지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