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진입했다가 걸릴 뻔”…정부, 고속도로 ‘이것’ 전면 개편 선언!

발행일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안성까지 확장, 영동고속도로는 폐지 결정
대중교통 효율 향상과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전략
버스 전용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버스 전용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경부고속도로의 버스 전용차로가 안성까지 확장 결정되었고, 영동고속도로의 버스 전용차로는 운영이 폐지됩니다. 대중교통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방안이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조치는 대중교통 이용률 증진과 교통정체 완화를 위해 시행되었으며, 고속도로 이용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용자들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고속도로 교통 정책 변화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대중교통의 원활한 운행을 위해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연장하고, 영동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를 폐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버스 전용차로 예시 – 출처 : 국토부
버스 전용차로 예시 – 출처 : 국토부
버스 전용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버스 전용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경찰청과 국토교통부가 최근 교통 정책 변경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경부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는 확장되고, 영동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는 폐지됩니다. 이번 조정은 대중교통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로, 특히 출퇴근 시간대의 원활한 버스 운행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평일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양재나들목에서 오산나들목까지 이용되고 있었으나, 이번 확장으로 안성나들목까지 연장되어 전체 연장 구간이 56.0km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반면, 주말에 운영되던 영동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는 극심한 교통정체를 유발한다는 민원을 반영하여 폐지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대중교통 효율성 제고 방안

경찰청과 국토교통부는 고속도로 상의 대중교통 효율 향상과 교통 문제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버스전용차로의 확장 및 운영 폐지를 결정하였습니다.

버스 전용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버스 전용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버스 전용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버스 전용차로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경부고속도로의 버스 전용차로는 기존 양재나들목부터 오산나들목 구간에서 안성나들목까지 연장되어, 대중교통의 효율성 향상에 기여하게 될 전망입니다. 연장 구간은 총 56.0km에 이르며, 이는 출퇴근 시간대의 버스 이용 승객뿐만 아니라 장거리 이동 승객들에게도 보다 신속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영동고속도로의 경우,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잠시 도입되었던 주말 버스 전용차로는 실제 적용 결과 민원 발생 및 교통 정체 문제가 지속되어, 운영 폐지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경부고속도로의 변화와 달리, 영동고속도로의 이 같은 결정은 교통 효율성 증진과 국민의 편의를 고려한 조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버스 전용차로가 양재나들목에서 안성나들목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이는 총연장 56.0km에 달하며, 대중교통의 효율을 높이고 출퇴근 시간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반면, 영동고속도로의 주말 버스 전용차로는 폐지되었습니다. 이는 극심한 교통정체 및 민원 증가를 이유로 폐지 결정이 내려졌으며, 이는 효율성 저하를 막기 위한 결정으로 보입니다.

버스 전용차로는 최초로 경부고속도로를 시작으로, 1994년 추석 연휴에 도입되었습니다. 이후 수도권 남부 지역의 교통 난해결을 위한 조치로 지속적으로 확대해왔습니다.

이번 조치에 대한 행정예고가 시작되며, 최종 확정 후에 한국도로공사와 협의하여 시행될 예정입니다. 경찰청은 대중교통 활성화와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입니다.

자동차 꿀팁: 장거리 운전 시 고속도로 버스 전용차로의 변화에 유의하세요. 시간대별 차로 이용규정을 확인하면 더욱 원활한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