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낸 담당자 누구?”…서울시, 주차장 부족 문제에 놀라운 대안 제시

발행일

서울시, ‘내집주차장 조성 프로그램’으로 주차난 해결 나서
주차 공간 확보를 위해 최대 1천만 원 지원
주차장 개선 예시 – 출처 : 연수구
주차장 개선 예시 – 출처 : 연수구

서울시가 주택가의 심각한 주차난을 해결하기 위해 ‘내집주차장 조성’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유휴지를 활용하여 주차장을 조성할 경우, 시민들에게 최대 1천만 원의 지원금을 제공하는 적극적인 지원책입니다.

시민들이 직접 주차공간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추가 주차 공간 확보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은 주택가들이 겪고 있는 주차 곤란 문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 주차장 지원 정책

서울시가 주택가의 주차난 해결을 위해 내집주차장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이를 위한 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주차장 개선 예시 – 출처 : 서울시
주차장 개선 예시 – 출처 : 서울시
주차장 개선 예시 – 출처 : 은평구
주차장 개선 예시 – 출처 : 은평구

서울시가 주택가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집주차장 조성’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주택이나 근린생활시설의 사용하지 않는 공간을 주차장으로 만들 때 일정 금액의 지원금을 제공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담벼락을 허무는 경우 최대 1천만 원, 자투리 땅을 활용하는 경우 최대 3백만 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독주택이나 근린생활시설은 주차공간 조성에 들어가는 공사비를 포함해 최대 3천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예상 비용 초과 시 추가적으로 30%를 더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조성 비용의 절반, 최대 5천만 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정책을 통해 주민들은 주차 문제를 일부 해결할 수 있고, 서울시는 활용가치가 낮은 지역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주차장 조성 지원금 정책

서울시는 주택 및 근린생활시설 부지 내에 주차장을 마련하는 시민에게 최대 3천만 원의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차장 개선 예시 – 출처 : 제주도
주차장 개선 예시 – 출처 : 제주도
주차장 개선 예시 – 출처 : 제주도
주차장 개선 예시 – 출처 : 제주도

서울시에서는 주택가 주차난 해결을 위해 ‘내집주차장 조성’ 정책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해당 정책을 통해 주택이나 근린생활시설 등의 유휴 공간을 활용하여 주차장으로 만들 경우, 담장 철거에 따른 공간 조성에 최대 천 만 원, 자투리 땅을 활용한 주차장 조성에는 최대 삼 백 만 원의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지원을 통해 시민들은 주차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주차난 완화에 기여할 수 있으며, 서울시는 활용도가 낮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이 정책은 이미 20년간 6만 대가 넘는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서울시는 올해에도 813면의 주차공간 추가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공사비 상승을 고려한 지원 규모 확대가 이루어졌습니다. 시민들이 참여를 원할 경우 거주하는 자치구의 정책 담당 부서에 문의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는 주차 공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매년 실태 조사를 실시하고, 보다 쉽게 정책을 인지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그린파킹’에서 ‘내집주차장 조성’으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서울시는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집주차장 조성’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정책은 주택이나 상업 시설 주변의 여유 공간에 주차장을 만들 경우, 최대 1천만 원까지 지원을 해줍니다. 담장을 허물고 주차장으로 재조성하는 경우에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단독주택과 근린생활시설이며, 주차면 공사비를 포함해 최대 3천만 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비용이 예상보다 더 많이 들 때는 추가 지원도 고려됩니다. 아파트에는 최대 5천만 원까지 지원할 수 있으며, 자투리 땅 조성 시에는 1면 당 3백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정책으로 서울시는 이미 6만 대 이상의 자동차를 위한 주차 공간을 확보한 바 있습니다. 정책명을 ‘그린파킹’에서 쉬운 우리말 ‘내집주차장 조성’으로 변경하여 더 많은 시민이 알고 참여하기 쉽게 하였습니다.

이와 비슷한 정책을 실시한 제주도에서도 주택에 차고지를 조성할 경우 비용의 90%를 지원하여 많은 주차공간을 마련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차고지 증명제 실시에 차질이 있으며, 일부 주민은 공영주차장 임차료 때문에 경제적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자동차 꿀팁: 주차 공간이 부족한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정책을 활용해 개인 주차장을 조성하면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