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들 환장한다!”…한국 고속도로, 유독 단속 카메라 도배된 이유

발행일

고속도로 내 이동식 단속 카메라가 증가
과속과 교통사고 예방에 효과 입증
고속도로 고정식 단속 카메라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고속도로 고정식 단속 카메라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고속도로를 달리는 중에는 종종 차량용 내비게이션에서 단속카메라 알림이 끊임없이 울린다는 이야기가 들린다. 고정식과 이동식 단속카메라가 1km 앞에 있다는 내비 알림에 운전자들도 저도 모르게 속도를 줄이게 된다.

단속카메라의 급격한 증가가 운전자에게 피로감을 안기고 있지만, 과속으로 인한 사고 예방에는 효과적인 면모를 보인다. 도로를 이용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단속카메라의 필요성은 계속 커지고 있다.

고속도로 단속 카메라 증가 현황

최근 고속도로를 운전하면서 종종 목격하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동식 단속 카메라의 증가이다.

이동식 단속 카메라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이동식 단속 카메라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이동식 단속 카메라 예시 – 출처 : 한국도로공사
이동식 단속 카메라 예시 – 출처 :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를 주행하는 운전자들은 종종 이동식 단속 카메라 알람에 의해 놀라곤 한다. 네비게이션은 구간 단속 외에도 1km 전방에 있는 고정식 혹은 이동식 단속 카메라를 경고로 알려준다. 이러한 단속 카메라는 과속을 예방하고 특히 사고의 위험을 낮추는 데에 매우 효과적이다. 이와 같은 단속 카메라의 증가는 운전자에게 어느 정도의 정신적 피로를 야기하긴 하지만 교통 안전을 위한 필수적인 조치이다. 한국도로공사는 경찰청과 협력하여 이러한 단속 카메라의 설치 구간을 확대했다고 발표했다. 결과적으로 이동식 단속 카메라는 날로 그 수를 늘려가고 있으며, 일정 간격으로 연속적으로 배치되어 운전자의 주의를 끌기에 충분하다.

연속 이동단속카메라는 이동식 단속 카메라의 한 형태로, 단속 효율성은 물론 경제성도 고려된 참신한 방식이다. 이 시스템의 도입으로 고속도로의 과속 및 사고 발생 빈도는 눈에 띄게 감소했으며, 따라서 이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단속 카메라들의 정확한 설치 지점은 공개되지 않는다. 부스 내 카메라의 실제 존재 여부를 알 수 없는 만큼 운전자는 속도를 줄일 수밖에 없다. 이 시스템 덕분에 고속도로의 평균 속도는 6.1% 감소했으며, 궁극적으로 이것이 교통 안전을 증진시키는 주된 요소 중 하나이다. 연속 이동단속카메라가 특히 사고 이력이나 과속 발생률이 높은 구간에 추가 설치될 계획이다. 운전자는 이제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며 안전 운전을 해야 할 책임이 더욱 무거워졌다.

이동식 단속카메라의 효과

국내 고속도로에 설치된 이동식 단속카메라는 운전자들로 하여금 일정 구간 내에서 속도를 줄이도록 만드는 감시 장치이다.

이동식 단속 카메라 예시 - 출처 : 한국도로공사
이동식 단속 카메라 예시 – 출처 : 한국도로공사
이동식 단속 카메라 예시 – 출처 : 한국도로공사
이동식 단속 카메라 예시 – 출처 : 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는 과속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이동식 단속 카메라와 구간 단속 카메라의 설치를 확대했다. 경찰청과의 협력을 통해 이뤄진 이번 조치는 특히 연속 이동단속카메라 설치의 지속적 확대가 눈에 띈다. 이 진화된 단속 시스템은 운전자들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속도 준수를 강제하고 있으며, 각 구간마다 연속적으로 카메라를 배치해 운전자의 경각심을 상시 유지시킨다.

단속 효율성과 사고 예방 효과는 물론 경제적 효익에도 중점을 두는 연속 이동단속카메라는 6개 구간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26개 구간까지 증가했다. 전국 주요 고속도로에서 볼 수 있으며, 앞으로도 사고 발생률이 높거나 과속 운전이 잦은 구간을 중심으로 확대 설치될 전망이다. 한국도로공사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단속 시스템이 작동될 경우, 평균 속력이 6.1% 감소하고 구간 단속에 의해 평균 속도의 6.9% 감소, 교통사고는 42.2%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도로공사는 과속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고속도로 내 이동식 단속 카메라의 설치를 확대하고 있다. 고속도로를 운전하는 이들은 내비게이션이 지속적으로 단속 카메라 정보를 제공함에 따라, 운전 중인 대부분이 경각심을 가지고 속도를 줄이게 된다.

이동식 단속 카메라는 ‘연속 이동단속카메라’로 불리며, 이는 효율성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처음에는 6개 구간에 설치되었지만, 현재는 26개 구간으로 늘어나며 전국 고속도로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연속 이동단속카메라 시설은 실제와 모의 단속카메라를 혼용하여 설치, 모든 카메라 속에 실제 단속 기능이 작동하는 것은 아니지만 운전자는 이를 식별할 수 없기 때문에 속도 위반을 사전에 예방한다.

연구 자료에 의하면 단속 카메라가 설치된 구간의 평균 속도는 약 6.1% 감소했다고 한다. 구간 단속의 경우 평균 속도 감소는 물론, 사고 건수도 42.2% 줄어드는 효과를 보였다는 통계가 있다.

과속 단속 카메라는 사고를 줄이고 교통 안전을 증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앞으로 사고 발생률이 높거나 정체가 심한 구간에 더 많은 단속 카메라가 설치될 가능성이 높다.

자동차를 운전할 때는 안전을 위해 주변 환경에 경각심을 가지자. 단속 카메라뿐 아니라,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항상 제한 속도 준수와 방어 운전을 생활화하면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