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네?”…구간 단속 찍힌 줄 알았는데, 놀랍게도 과태료 면제

발행일

단속 카메라, 제한 속도를 얼마나 정확히 잡나
구간 단속, 너무 흔한데 주의해야 할 이유

구간 단속 카메라의 활용이 늘어나고 있다. 고정된 위치의 단속 카메라는 운전자가 속력을 미리 줄여 단속을 피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구간 단속 카메라는 일정 구간 내의 평균 속도를 측정하여 과속을 판단하므로, 효과적으로 과속을 억제한다.

구간 단속 카메라의 효과와 동작 원리

구간 단속은 시작 지점과 종료 지점에서의 평균 속도를 계산한다.

이는 고정식 카메라에서 발생하는 일시적 속도 감소를 피하기 어렵게 만든다. 실제로 구간 단속 카메라는 과속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일부 운전자는 처음 구간에서 과속 후 마지막에서 감속하여 평균 속도를 조절하려고 시도한다. 이는 갑작스런 감속으로 인해 교통 사고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어 절대 권장되지 않는 행동이다.

구간 단속은 단순한 평균 계산만이 아니다

실제로 구간 단속 시스템은 시작, 중간, 종료 지점에서 여러 번의 속도 측정을 수행한다.

이는 운전자가 구간 시작 전부터 과속을 하여 이후 감속한다 해도 중간 지점에서의 과속이 적발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운전자가 이 사실을 모르고 있어 종종 과태료를 받는 경우가 있다.

단속 카메라의 속도 오차 범위

다수의 단속 카메라는 정확한 제한 속도를 초과한 경우에만 차량을 단속한다.

일반적으로 10%의 속도 오차를 인정한다. 이는 속도계의 불일치와 기기의 측정 오차를 고려한 것이다. 따라서 적정 속도 이상으로 달렸으나 약간의 오차 내에서는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카메라 단속을 피하기 위한 갓길 주행의 위험성

일부 운전자는 갓길을 이용해서 단속 카메라를 피하려고 시도한다. 이는 극히 위험한 행동이며, 최신 단속 시스템은 갓길까지 모니터링하여 이런 시도를 무력화한다.

또한, 이러한 행동은 다른 운전자에게 위험을 초래하고, 신고될 경우 과태료나 벌점이 부과된다.

따라서 모든 운전자는 규정된 속도를 준수하면서 안전 운전을 해야한다. 기술적인 발전으로 단속의 정확성이 높아지고 있음을 유념하고, 법규 준수를 통해 스스로와 다른 이용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한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