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리자 마자 통지”…경찰, 초스피드 과태료 부과 시스템 개발!

발행일

경찰청, 모바일 과태료 부과 시스템 도입
금융 앱 연동으로 납부 절차 간소화

경찰청이 최근 교통 범칙금 부과 절차를 디지털화하는 작업을 완료하였다. 이는 모바일을 통한 범칙금 통고서 발부 제도를 확대하고자 하는 조치이다.

모바일 범칙금 통고서 시스템 도입

경찰청은 교통 범칙금 부과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범칙금 통고서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이 시스템을 통해 경찰관은 교통 규칙을 위반한 운전자를 적발할 때 즉시 카카오톡 앱을 통해 범칙금 통고서를 전송할 수 있다.

위반자는 현장에서 본인 인증 후 통고서를 수령하고, 제공되는 가상 계좌를 통해 범칙금을 납부할 수 있다. 금융 앱과의 연동은 납부 절차를 간소화하여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시범 도입과 시민 반응

이 시스템은 초기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접수된 5만 4000여 건의 통고서 중 약 13%, 즉 7000여 건이 모바일을 통해 발급되었다.

시범 도입 결과, 현장 경찰과 시민 모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현장 경찰의 경우 도로 위 체류 시간 감소로 인한 안전성 향상을 경험했으며, 범칙금 통고서 대상자들은 분실 위험이 감소되어 만족감을 표하였다.

고령자를 제외한 대부분의 시민들은 통고서 발급 시간 단축으로 큰 편리함을 느꼈다.

경찰청의 향후 계획

경찰청은 이 시스템의 성공적인 도입을 바탕으로 모바일 통고서 발급 비율을 점진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해당 계획에 따르면 향후 신호 위반과 같은 다른 유형의 과태료도 모바일 통고서로 전환될 예정이다. 또한, 현재는 원하는 경우 종이 통고서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도 제공하고 있다.

전망과 기대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행정 절차에 효율성과 정확성을 더하고 있다. 경찰청의 이번 모바일 범칙금 통고서 시스템 도입으로 시민들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더 안전하고 정확한 법 집행 환경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이러한 혁신은 계속해서 확장될 것이며, 그 결과 교통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공 서비스의 질이 향상될 것이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