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3분 발급+출력)

발행일

✅ 국민건강보험 가입 상태, 자격 취득 및 상실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가입자가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거나 가입된 적이 있는지, 그리고 언제 건강보험을 취득하거나 상실하였는지의 이력을 담은 공식 서류입니다.

✅ 이 서류는 근로자의 재직 상태, 근무 기간, 경력 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어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주요 사용처 및 활용 방안

  1. 재직 확인: 근무 기간과 근무 상태, 경력 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이직 시 새로운 고용주에게 제출하여 경력을 증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2. 대출 심사: 금융 기관에서 대출 심사 시 소득 수준과 근무지를 확인하기 위해 요구되곤 합니다. 이를 통해 대출자의 상환 능력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근거 자료로 활용됩니다.
  3. 정부 지원 제도: 실업급여 등 정부 지원 제도의 수혜 자격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근로자의 근무 이력을 통해 지원 자격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 아래와 같은 여러 방법을 통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과정에서는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1. 국민건강보험공단: 공단의 공식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접속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정부 24: 정부 서비스 포털인 정부 24에서도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3.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로도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필요한 서류를 우편이나 팩스로 받을 수 있습니다.
  4. 네이버 전자증명서: 네이버 앱을 통해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5. 카카오 전자증명서: 카카오톡 앱 내에서 전자증명서 발급 기능을 이용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6. 무인민원발급기: 전국 각지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현장에서 직접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인증서 로그인 : PASS 인증서, 네이버, 카카오톡, 토스, 은행 공동인증서 등이 포함됩니다. 각자 사용하고 있는 인증 수단에 따라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로그인하면 됩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발급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식 홈페이지(http://www.nhis.or.kr)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찾아 클릭합니다. 발급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PASS, 또는 금융 인증서 등을 사용하여 로그인합니다.

조회조건을 선택한 후에 조회 버튼을 눌러주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자격득실확인서를 손쉽게 발급받고, 필요한 경우 팩스 전송까지 가능합니다.

  • 프린트 발급: 로그인 후, 자격득실확인서를 선택하고 ‘프린트발급’ 버튼을 누르면 즉시 서류가 출력됩니다.
  • 팩스 전송: 서류를 팩스로 전송해야 하는 경우, ‘팩스 전송’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송은 약 5~10분 정도 소요되며, 전송 완료 후 팩스 전송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증명서 발급 확인’ > ‘증명서 팩스발급 처리결과 확인’ 메뉴를 통해 팩스 전송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부 전자문서지갑을 이용하는 경우, The건강보험 앱, 정부24 앱, 네이버, 카카오톡 등에서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된 전자증명서는 해당 모바일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the 건강보험 앱 발급

✅ 국민건강보험공단의 The건강보험 앱을 활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이용한 발급 방법은 웹사이트를 통한 절차와 유사하며, 몇 가지 간단한 단계를 통해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1. The건강보험 앱 접속: 스마트폰에 설치된 The건강보험 앱을 열어 접속합니다.
  2. 민원여기요 선택: 앱 메인 화면에서 ‘민원여기요’를 찾아 선택합니다.
  3. 자격득실확인서 클릭: 다양한 민원 서비스 중에서 ‘자격득실확인서’를 클릭합니다.
  4. 인증서 로그인: 발급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PASS, 또는 금융 인증서 등을 사용하여 로그인합니다.
  5. 조회 조건 선택 및 조회하기: 필요한 조회 조건을 선택한 후 ‘조회하기’를 클릭하여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정보를 조회합니다.
  6. PDF 저장 및 팩스 전송: 조회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PDF 형식으로 저장하거나, 필요한 경우 ‘팩스 전송’ 옵션을 선택하여 서류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2. 정부 24

✅ 정부24는 대한민국 정부가 제공하는 포괄적인 인터넷 정부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상단 메뉴 중 민원서비스를 클릭해주세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검색한 다음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회원 신청하기’ 클릭 후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수령방법을 선택한 다음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확인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수령방법으로 전자문서지갑 전송을 선택하면, 네이버 앱이나 카카오톡 앱에서 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를 이용하면, 핸드폰을 통해 간편하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팩스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방법은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상황이나 빠른 서류 제출이 필요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1. 고객센터 연결: 핸드폰에서 1577-1000 번호로 전화를 걸어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연결합니다.
  2. 보이는 ARS 선택: 안내에 따라 ‘1번’을 눌러 보이는 ARS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3. 문자 링크 접속: 통화 중에 받은 문자 메시지 내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4. 증명서 발급 서비스 선택: 화면에 표시된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5.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선택: 다양한 증명서 중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선택합니다.
  6. 본인 인증: 요구되는 본인 인증 절차를 완료합니다.
  7. 팩스 번호 입력: 발급받을 서류를 팩스로 받을 번호를 입력합니다.
  8. 팩스 전송: 입력한 번호로 팩스 전송을 진행합니다.

팩스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는 데에는 약 10분의 소요 시간이 필요합니다.

4. 네이버 전자증명서

✅ 네이버 앱을 활용하면 다양한 전자증명서를 쉽고 편리하게 발급받고, 바로 제출까지 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앱 접속: 스마트폰에서 네이버 앱을 열고 로그인합니다.
  2. Na. 클릭: 화면 하단의 ‘Na.’를 클릭하여 더 많은 메뉴를 탐색합니다.
  3. 전자증명서 클릭: 나타난 메뉴에서 ‘전자증명서’를 선택합니다.
  4.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클릭: 발급받고자 하는 전자증명서 종류 중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선택합니다.
  5. 저장 및 제출하기: 증명서를 발급받아 저장한 후, 필요한 기관에 바로 제출합니다.
  • 제출 가능 기관: 네이버 앱을 통해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는 한국장학재단, 은행, 국세청 등 다양한 기관으로 바로 제출이 가능합니다.
  • 발급 가능 전자증명서: 운전경력증명서, 장애인증명서, 주민등록표등본, 소득금액증명 등 다양한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에서 우측 상단의 Na.를 클릭해주세요. 다음으로 전자증명서를 눌러줍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클릭하나 후 저장 및 제출하기를 눌러주세요.

5. 카카오 전자증명서

✅ 카카오톡 앱을 통해 다양한 전자문서를 쉽고 빠르게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와 같은 중요한 증명서도 간편하게 신청하고, 필요한 기관에 바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전자증명서를 발급받는 상세 절차입니다.

  1. 카카오톡 접속: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 앱을 열고 로그인합니다.
  2. 더보기 탭에서 ‘지갑’ 선택: 화면 하단의 ‘더보기’ 메뉴를 선택한 후, 나타나는 옵션 중에서 ‘지갑’을 클릭합니다.
  3. ‘전자증명서’ 클릭: 지갑 내의 서비스 목록에서 ‘전자증명서’를 찾아 선택합니다.
  4.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신청: 전자증명서 메뉴에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찾아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인증 후 신청하기: 요구되는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친 후, 신청을 완료합니다.
  6. 저장하기 및 제출하기: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를 저장하고, 필요한 기관에 바로 제출합니다.
  • 카카오톡을 통해 발급받은 전자증명서는 한국장학재단, 은행, 국세청 등 다양한 기관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 발급 가능한 전자증명서에는 운전경력증명서, 장애인증명서, 주민등록표등본, 소득금액증명 등이 포함됩니다.

카톡 어플에서 지갑을 눌러주세요. 다음으로 전자증명서를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클릭한 후, ‘조건 확인 후 저장 및 기관에 제출하기‘를 눌러주세요.

6. 무인민원발급기

✅ 무인민원발급기를 활용하면 복잡한 절차 없이 쉽고 빠르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비롯한 다양한 민원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 절차를 통해 안전하게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아래는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한 상세 안내입니다.

  1. 메인 화면 접속: 무인민원발급기의 메인 화면에서 ‘건강보험’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서류 선택: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선택합니다.
  3. 주민등록번호 입력: 요구되는 필드에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4. 본인 지문 확인: 본인 확인을 위해 지문 인식 절차를 거칩니다.
  5. 서류 발급: 발급할 서류를 선택하고 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 무료 이용: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모든 서류 발급은 무료입니다.
  • 본인만 발급 가능: 보안을 위해 본인 확인 절차를 통해서만 서류 발급이 가능합니다.
  • 다양한 서류 발급: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국민연금 납부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등 다양한 민원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24시간 이용 가능: 연중무휴 24시간 동안 언제든지 서류 발급이 가능합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