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뱅크, 저신용자도 1금융권 대출가능 (최대 2,500만원)

발행일

✅ 제도권금융 안착을 지원하는 보증부 대출 상품!☀️

햇살론뱅크란?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 햇살론뱅크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정부 지원 대출 상품 중 하나로, 저신용 및 저소득자가 기존의 서민금융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상품은 특히 기존 서민금융상품의 이용 경험이 있는 저신용자 및 저소득자 분들에게 추가적인 금융 지원을 목적으로 합니다. 햇살론뱅크를 통해 제공되는 주요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내용
대출 한도최대 2,500만원
대출 기간3년 또는 5년
대출 금리약 6% ~ 13%
(은행별 상이)

햇살론뱅크는 저신용 및 저소득자를 대상으로 한 서민금융진흥원의 정부 지원 대출 상품입니다. 이 대출 상품을 통해 최대 2,500만원까지 대출 받을 수 있으며, 대출 금리는 제휴된 은행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햇살론뱅크 조건

✅ 햇살론뱅크는 저소득 및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민금융진흥원의 정책 서민금융상품입니다.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 충족해야 하는 조건은 구체적이며, 다음 사항에 해당되는 분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 경험: 정책서민금융상품을 6개월 이상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현재도 정상적으로 이용 중이거나 정상적으로 완제한 후 3년이 지나지 않은 분들.
  2. 부채 또는 신용도 개선: 부채 상황이 개선되었거나 신용도가 향상된 저소득 및 저신용자.
  3. 소득 및 신용점수 기준:
    •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분(신용점수와 무관).
    • 신용점수가 하위 20% 이내에 해당되며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인 분.
구분내용
정책서민금융상품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 II,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
부채 및 신용도 개선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가계 대출잔액 감소 또는 신용평점(KCB/NICE) 상승

햇살론뱅크는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이용 중이거나 대출금을 완납한 지 3년이 지나지 않은 분들을 대상으로 한 대출 상품입니다.

이 대출은 저소득 또는 저신용자에게 금융 지원을 목적으로 하며,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평점 하위 20%인 경우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일 때 신청 가능합니다.

✅ 하지만, 자격 조건에 해당되더라도 몇 가지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심사 과정: 서민금융진흥원이나 제휴 은행의 심사 과정에서 대출이 부결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심사 과정에서 개인의 신용 상태, 금융 거래 내역, 소득 조건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2. 급여소득자 및 개인사업자 조건: 은행 심사에서는 급여소득자 또는 개인사업자 조건이 있으며, 이는 최소 3개월 이상의 소득 증빙이 가능해야 합니다. 따라서, 무직자나 프리랜서의 경우 대출 신청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햇살론뱅크 금리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 햇살론뱅크 금리는 은행별로 다르며, 평균 금리를 아래 표와 같습니다.

구분평균금리(%)평균신용평점(KCB)
하나은행6.06664
기업은행6.53723
대구은행6.95599
농협은행7.00642
경남은행7.18751
신한은행7.31658
부산은행7.70610
국민은행8.03647
우리은행8.30800
수협은행8.70615
토스뱅크8.96627
광주은행9.30628
전북은행9.94670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뱅크는 서민금융진흥원이 지원하는 대출 상품으로, 신용점수가 낮은 저신용자도 이용할 수 있으며, 최저 금리는 6%대에서 시작합니다.

이러한 접근성 높은 조건 덕분에 많은 분들이 금융 지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뱅크 대출은 현재 총 14곳의 은행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이용하실 은행의 선택은 각 은행별로 제공하는 금리와 서비스 조건을 비교한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취급 은행 목록과 각 은행별 특성, 제공 조건 등은 서민금융진흥원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햇살론뱅크 한도

✅ 금융 당국은 고금리와 고물가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을 지원하기 위해 햇살론뱅크 및 햇살론15 등의 대출 한도 확대 조치를 한시적으로 실시해 왔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당초 2023년 12월 31일까지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서민들의 금융 부담을 경감하고 경제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2024년도에도 연장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햇살론뱅크를 비롯한 관련 대출 상품의 최대 대출 한도는 2024년에도 최대 2,500만원까지 유지됩니다.

햇살론뱅크 대출기간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 햇살론뱅크 대출 상품을 이용하실 때 대출 기간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대출자는 자신의 상황과 필요에 맞추어 3년 또는 5년 중 하나의 대출 기간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거치기간과 원리금상환기간이 결정됩니다.

대출 기간별 상세 안내:

  • 3년 대출 선택 시
    • 거치기간: 최초 1년 동안은 이자만 납부합니다.
    • 원리금상환기간: 이어지는 2년 동안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합니다.
  • 5년 대출 선택 시
    • 거치기간: 마찬가지로 최초 1년 동안은 이자만 납부합니다.
    • 원리금상환기간: 이후 4년 동안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합니다.

햇살론뱅크 신청방법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 햇살론뱅크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하는 대출 상품으로, 신청 절차는 비교적 간편하며, 은행 방문 또는 비대면 방식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하고자 한다면,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통한 사전 자격 조회가 추천됩니다. 이는 신청자가 대출 자격 요건에 부합하는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신청 절차

  1.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통한 자격대상 조회: 대출 신청 전, 자격 여부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대출 신청: 자격 조회 후, 은행 방문 또는 비대면 방식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보증료 납부: 햇살론뱅크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하는 상품이므로, 보증료가 부과됩니다.

보증료 안내

  • 기본 보증료율: 대출금액의 90%에 대해 연 2%의 보증료가 적용됩니다.
  • 보증료 인하 혜택:
    • 사회적배려대상자: 1% 인하
    • 금융교육 또는 컨설팅 이수자: 0.1% 인하
    • 저소득 청년: 0.5% 인하

이러한 인하 혜택은 대출 신청자가 특정 조건을 만족할 경우 적용되며, 이를 통해 보증료 부담을 다소 경감할 수 있습니다.

어플 다운로드 및 자격 조회

✅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통해 햇살론뱅크 대출의 사전 자격 조회를 할 수 있으며, 이는 신청 과정에서 시간을 절약하고, 대출 가능성을 사전에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플은 스마트폰의 앱 스토어에서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뱅크 취급은행

✅ 햇살론뱅크 대출은 다양한 은행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현재 총 14곳의 은행에서 이 대출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인터넷은행으로는 토스뱅크가 유일하게 햇살론뱅크 상품을 제공합니다. 다음은 햇살론뱅크를 취급하는 은행의 목록입니다:

  1. 경남은행
  2. 광주은행
  3. 국민은행
  4. 기업은행
  5. 농협은행
  6. 대구은행
  7. 부산은행
  8. 수협은행
  9. 우리은행
  10. 전북은행
  11. 제주은행
  12. 하나은행
  13. 신한은행
  14. 토스뱅크

각 은행은 햇살론뱅크 대출 상품의 금리, 심사 기준, 서비스 조건 등에서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대출 신청 전에 여러 은행의 조건을 비교해 보고 주거래 은행이나 가까운 은행을 통해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