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기차에 때문에 ‘환장’ 상태… 속 타들어가는 현실

발행일

현대차그룹, 전기차 대규모 리콜 발표
아이오닉5와 제네시스 GV60 중심으로
아이오닉5 예시 – 출처 : 현대차
아이오닉5 예시 – 출처 : 현대차
현대차그룹이 아이오닉5와 제네시스 GV60을 중심으로 대규모 전기차 리콜에 나섰다. 이는 통합충전제어장치(ICCU)의 소프트웨어 오류에 기인하는데, 이로 인해 차량의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제기됐다. 문제의 ICCU는 전기차 충전과 관련된 중요한 부품이며, 오류로 인해 주행 중 차량이 정지할 가능성이 있어, 대규모 리콜로 이어졌다.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전기차의 심장인 배터리 시스템은 차량 안전과 직결되며, 기술 발전에 따라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GV60 예시 – 출처 : 현대차그룹
GV60 예시 – 출처 : 현대차그룹
신형 아반떼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신형 아반떼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현대차그룹이 아이오닉5, 제네시스 GV60 등 포함한 전기차 17만 대 규모의 리콜을 발표했다. 비상시등 설정 문제로 램프의 위치와 고전압 배터리 제조 불량이주 원인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소프트웨어 결함에 의한 통합충전제어장치(ICCU) 오류로 저전압 배터리의 충전이 되지 않는 이슈가 발생해 주행 중 차량이 멈출 가능성이 크다. 이번 리콜 조치는 2021년 E-GMP 플랫폼 출시 이후 가장 큰 규모이며, 리콜 대상 차종 중 아이오닉 5는 가장 많은 수가 포함되어 있다. 이번 사고로 인해 북미와 유럽 등 주요 전기차 시장에서도 추가 리콜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아반떼와 레이 역시 리콜 대상에 포함되었다. 아반떼는 전조등 내구성 문제로 상향등 고정 현상으로 인한 다른 운전자의 눈부심 유발 문제, 레이는 햇빛가리개 제작 불량의 문제가 발견되었다. 이외에도 수입차 브랜드에서 제조 상의 이슈로 수목 모델이 리콜 조치를 받게 되었다. 이러한 연쇄 리콜은 전기차 시장에 중대한 신뢰도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소비자의 안전과 신뢰 확보를 위한 제조사들의 세심한 대응이 요구된다.

현대차그룹 전기차 리콜 사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통합충전제어장치 소프트웨어 결함은 주행 중 멈춤과 같은 심각한 안전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신형 아반떼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신형 아반떼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신형 아반떼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신형 아반떼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리콜 소식은 산업 전반에 긴급한 관심을 요구하는 안전 문제임을 드러낸다. 리콜 결정이 내려진 아이오닉5, 제네시스 GV60, EV6 등 11만 4000대를 비롯한 17만여 대의 전기차는 현대차그룹의 E-GMP 플랫폼 기반 모델이다. 문제의 원인은 전기차 통합충전제어장치(ICCU) 내 소프트웨어 오류로, 이는 저전압 배터리 충전 실패로 이어져, 차량이 멈추는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리콜의 영향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주요 전기차 시장에도 미칠 예정이다.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도 유사한 리콜 조치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이로 인해 전체 리콜 대상 차량은 50만 대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대차그룹으로서는 상당한 브랜드 이미지와 영업 이익에 피해가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리콜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진행해 소비자 신뢰 회복에 최선을 다해야 할 시점이다.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모델인 아이오닉5와 제네시스 GV60, 기아 EV6 등 총 17만여 대에 대해 리콜을 실시한다. 이번 조치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출시 이후 가장 큰 규모이다.

리콜의 원인은 통합충전제어장치(ICCU)의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저전압배터리(12V)의 충전 문제로 인해 주행 중 차량이 멈출 위험이 있어 실시된다.

아이오닉5는 리콜 대상 중 가장 많은 6만 6322대가 포함되며, 현대차와 기아는 이달 중 시정 조치에 들어갈 예정이다. 리콜은 국내외를 합쳐 약 50만 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반떼와 레이 역시 리콜 대상에 오르며, 전조등의 내구성 문제와 햇빛가리개 제조 불량이 그 원인이다.

수입차 중에서는 지프 체로키, 랭글러 PHEV 그리고 테슬라의 모델3와 모델Y가 리콜 대상에 포함되어 보행자 경고음 미출력 등의 사유로 리콜된다.

이번 대규모 리콜은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ICCU의 문제로, 추후 전기차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현대차그룹의 신속하고 투명한 대처가 요구된다.

자동차 꿀팁: 차량 리콜 소식이 있을 때는 항상 제조사의 공식 안내를 확인하고, 빠른 시간 내에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조치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최신 기사